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으로서,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구체적인 사례 및 발전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란
2.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의 구체적인 사례
1) 경기도 안산시 좋은 마을 만들기
2) 경기도 안산시 좋은 마을 만들기의 내용
3) 마을만들기 지원활동
3.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의 발전 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와 도시화에 따른 환경과 가치관의 변화는 심각한 공동체 붕괴현상을 초래하였으며,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1990년대 이후 우리사회에서도 사회․경제․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체에 대한 논의가 조심스럽게 살아났다. 특히 도시의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공동체 의식이 일깨워지고, 새로운 네트워크와 상호호혜의 규범을 강조하며, 구성원의 집합적 역량을 제고하면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지역공동체 운동의 모습들이 발견되었다. 이는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으로 추진되었던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으로서,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구체적인 사례 및 발전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지역사회만들기(마을 만들기)란
한국의 마을만들기의 특성을 마을만들기에 관한 초기 연구자인 정석은 마을만들기는 삶터 가꾸기․공동체 이루기․사람 만들기로 보고 있다.

첫째, 마을만들기는 삶터 가꾸기이다. 마을만들기는 삶터를 주민들이 스스로 나서서 가꾸어 가는 일이다. 생활하는데 고통과 불편을 주는 생활환경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개선하며, 주민의 편의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공용공간이나 시설․장소를 만들어 가는 일이다.

둘째, 마을만들기는 공동체 이루기이다. 즉 마을만들기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일이다. 공유공간에서 벌어지는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개선하며 새롭게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단절된 이웃과 관계를 회복하고 의사소통의 경로와 활동체계를 만들며, 주민공동체를 통한 지역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일이다.

셋째, 마을만들기는 사람 만들기이다. 책임감 있고 자격 있는 건강한 지역의 리더를 기르는 일이다. 개인공간에서만 집착하던 개개인들이 공유공간에 관심을 갖고 이웃과 더불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체험함으로써 진정한 주민으로, 민주시민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과정이다.

참고 자료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주민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례 연구, 2000.
성경륭,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정책의 비전과 과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제이플러스 애드, 2006.
김선직 외, 우리나라의 마을만들기 계획고찰 및 향후전개방향에 관한연구, 지역사회개발학회 논문집,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