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 동물조직학 레포트 - 입술, 치아, 식도, 위 ,십이지장, 간, 췌장의 조직학적 단면도를 보이고 설명하라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입술
2. 이(치아)(Teeth)
3. 식도(Esophagus) - 비각질중층편평상피
4. 위(Stomach) (본문-위체-유문-유문 괄약근)
5. 십이지장(Duodenum)
6. 간(肝, Liver)
7. 췌장(Pancreas)

본문내용

1. 입술
입술에는 침샘조직과 (입술을 오므리는) 근육조직이 존재하고, 혈관과 신경조직이 풍부해서 붉은 색을 끼고 감각이 매우 예민한 부위이다.
보통 윗입술이 아랫입술보다 전방으로 나와 있다.
입술부위의 붉은 입술 중앙부가 조금 앞으로 돌출되어 있고, 이것을 붉은 입술 결절(윗입술의 가운데 일ㅇ직선으로 튀어나온 부위)이라고 한다.
여기서부터 코 기둥에 이르기까지 수직으로 오목한 데 이것을 인중오목(오목하게 들어간 모양)이라 한다. 인중오목 양쪽에 있는 수직 등성이를 인중기둥이라 한다.
윗입술 피부와 붉은 입술의 결계선인 흰 선은 조금 융기해 있기 때문에 붉은 입술 능선(흰 선 능선)이라 부른다. 이 부분의 정중앙 가운데를 큐피드의 활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큐피드 활이라고 한다.
구강점막은 두꺼운 중층편평상피와 그 하층의 고유 층으로 되어 있고 고유 층은 높은 유두를 형성하여 상피층에 돌출하고 있다. 그 하층은 경구개와 치육에서는 골막, 기타 부분에서는 근으로 되어 있다. 입술과 뺨의 내부에는 기초가 되는 횡문근층이 있으며, 외면은 피부로서 성년 남자에서는 이곳에 수염이 생긴다. 내면은 점막이며 그 상피는 피부의 표피보다 두껍고 상피의 표층은 각화하지 않고, 고유층이 형성하는 유두는 높이가 높고 모세형관이 풍부하다. 점막하 조직에는 구순선 및 협선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가 혼합선이다. 내 외 양 층의 중간에 있는 횡문근층은 입술에서는 주로 구륜근, 뺨에서는 협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륜근은 구열의 개폐에 관여한다. 구륜근 사이에는 피부에서 점막에 이르는 순하 제근이 있는데, 이는 어린이에서 잘 발달되어 젖을 빠는 데 도움이 된다. 순홍이 빨간 것은 상피에는 색소가 있고 표피의 각화가 약하며, 고유층이 형성하는 유두가 뚜렷하게 높으므로 심부의 혈색이 투시되기 때문이다. 구각 부근에는 털에 부속되지 않는 독립적인 피지선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