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제안서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독서·토론 논술 운영 기본 방향
3. 연간 계획
4. 월간 계획(1학년)
5. 학년별 성취기준

본문내용

1. 스스로 깨닫고 더불어 익힌다.
통합논술세미나의 학습지도 방침은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 스스로 개념을 깨닫고 동료와의 활동을 통해 익힘과 활용까지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학습과정은 한 가지의 주제를 학생들이 주도하는 다양한 활동 학습을 통해 온전히 자기 지식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지식을 전수하가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력으로 깨우치고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얼마나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성과가 결정됩니다.
2. 사고의 틀을 강요하지 않고 오히려 틀을 깨도록 돕는다.
통합논술세미나는 학생들의 사고능력에 대한 믿음에 바탕을 둡니다. 혼자보다는 둘, 둘보다는 여럿의 서로 다른 생각들이 다양한 소통과 통합의 과정을 거쳐, 주어진 개념을 정의하고, 확장하고, 심화해 나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지도교사는 학생들의 사고를 고정된 틀에 짜맞추지 않고 오히려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다양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들이게 됩니다.
3. 다양한 모둠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멤버십을 익힌다.
누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공부는 성과에 한계가 있습니다. 공부는 흥미를 가지고 여럿이서 놀이하듯 하면 더 하고 싶어지고, 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는 그 성과도 눈에 띄게 커집니다. 본 과정은 다양한 모둠활동을 통해 노는 것처럼 공부하는 학습입니다. 학습의 성과뿐 아니라 모둠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과 멤버십을 배양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4. 토의‧토론과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발표와 논술 능력을 키운다.
미래의 인재는 토론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합니다. 토론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존중할 줄 알고 상대방의 입장(관점)을 이해함으로써 배려와 관용의 미덕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