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U - 내과계중환자실 간호과정 : 심박출량저하 , 비효율적 호흡양상((자세함엄청!!))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2.12 | 최종수정일 201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MICU(내과계중환자실) 실습 간호과정입니다.
간호진단으로 심박출량저하와 비효율적 호흡양상 내렸습니다.
환자 진단명은 울혈성 심부전입니다.
질병과 관련된 치료 과거력 및 간호과정 수행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교수님 피드백 받고 수정한 최종 자료입니다.^^ 패드백 검사받은 부분은 빨간색 표시되어있습니다.
객관적 자료에 수선생님께서 코칭해주신 자료 다 넣었습니당 ㅎㅎㅎ
출처 명확하고 근거기반한 간호수행 및 평가이므로
참고하실때 도움 많이 드릴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간호력
2.진단검사/신체사정
3.약물투여
4.문헌고찰
5.비정상적 자료목록
6.간호과정

본문내용

나. 진단에 대한 자가학습

Disease
울혈성 심부전(CHF:conjestive heart failure)
Etiology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초래할 수 있는데, 심장 혈관(관상동맥) 질환(예, 심근경색 등)이 2/3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이고, 심장 근육(심근) 질환(예, 원인 미상이거나 유전적 원인인 심근병증, 바이러스 감염 등의 심근염 등), 고혈압, 판막 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다. 그 밖에도 장기간의 빠른 맥박(빈맥),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을 제거하면 좋아지는 가역적인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드물지만 출산 전후에 원인 미상의 심부전이 발생하는 산후(또는 임신성) 심근(병)증도 있다. 항암제 중 일부도 누적되는 사용 용량에 비례하여 심부전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Signs & symptoms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숨이 차는 것(호흡곤란)이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한번쯤 심부전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물론 이것은 다른 질병(빈혈, 폐나 늑막 질환, 신부전 등)이 원인일 수도 있다.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정체(울혈)되면서 심실의 충만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 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생기고 이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곤란은 정도에 따라 운동 시 호흡곤란, 누웠을 때 호흡곤란,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등으로 진행한다.심장에서 혈액을 제대로 짜내지 못하므로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우측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 비대, 복수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부종은 주로 낮은 부위(예: 발목이나 종아리 등)에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 부종이 될 수 있다. 또한 심장이 커지면서 여러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다.

Diagnostic tests
호흡곤란, 피로감 등과 같은 심부전의 주관적 증상과 진찰 및 청진 시 이상 징후, 그리고 혈액검사, 흉부 X선 촬영, 심전도 등의 일반적 검사 및 심장 초음파로 심장 기능 이상이 증명되면 심부전을 진단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수문사
성인간호학, 수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