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A+)성인간호학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 뇌종양 (Brain Tumor)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7.02.10 | 최종수정일 2017.0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원인
2. 유형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와 간호

Ⅱ.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원인
두개내 종양은 신경계에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고 뇌혈관 질환 다음으로 많은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킨다. 원발성 두개내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경세포보다는 뇌조직의 지지교세포에서 기원한다. 종양이 자라면서 뇌조직에 침범하여 뇌조직을 대신하고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킨다. 뇌종양은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인 세포이 돌연변이와 세포성장의 상실을 유도하는 세포성장의 유전적 조절 변화에 의한다. 두개내 종양에서는 분화의 의미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양성과 악성 종양 모두가 발생한다. 뇌종양은 모든 연령층의 사람에서 발견되지만 초기 아동기와 50~70대 성인기에 최고빈도를 보인다. 아동은 후두와의 천막하종양인 수아세포종이 흔하고, 성인은 다양한 형태의 신경교종이 흔하다. 신경교종과 신경종은 남성에게 더 흔하며, 수막종과 뇌하수체 종양은 여성에게 흔하다. 원발성 뇌종양은 뇌가 림프 배액체계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전신적으로 전이는 드물다.
속발성 종양은 원발 부위에서 전이된 것으로 뇌혈관 장벽의 투과성에 변화가 일어나 종양세포가 뇌속에 들어와 성장한 것이다. 폐와 유방의 1차병소가 가장 흔하다. 뇌종양은 신경학적 원인에 의한 사망의 2번째 요인이다.

2. 유형
뇌종양은 원래 신경계에서 시작된 원발성종양과 폐, 유방, 신장 또는 위장계와 같은 신체의 다른 장기에서 전이되어 온 속발성종양으로 구분된다.

1) 신경교종
원발성으로 전체 원발성 뇌종양의 45%를 차지하며 뇌의 결체조직, 교세포에서 기원한다. 신경교종은 일차적으로 대뇌반구의 조직을 침범하며 피막이 없어 절제하기가 어렵다. 종양은 빠르게 성장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단 후 몇 년밖에 살지 못한다. 신경교종은 성상세포종, 상의세포종, 핍지교종, 섬유아세포종으로 나뉜다.
*성상세포종(astrocytoma): 신경교종 중 빈도가 가장 높으며 흔히 전두엽에 발생한다. 성상 세포종에서 grade Ⅰ과Ⅱ는 양성으로 젊은 사람에서 흔히 발생하며 grade Ⅲ과 Ⅳ는 악성 다형성 교모신경세포종으로 수술, 화학요법 및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도 예후가 불량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