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삶의 약이 되는 약이야기 정리본 2016년 1주차 강의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대 인강 삶에 약이되는 약이야기 2016학년 2학기 1주차 강의 필기본입니다.
강의를 들으며 직접 필기하고, 한글파일로 정리하였습니다.
강의 내용을 빠짐없이 꼼꼼히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제 1주차. 생활 속의 약과 약 사용법
1차시. 생활 속의 약
2차시. 위험한 약, 안전한 약

본문내용

제 1주차. 생활 속의 약과 약 사용법
1차시. 생활 속의 약
약이란 무엇인가
∙질병을 치료하고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 치료수단
∙이집트 파피루스 등 기원전 수천년에 기록된 자료에도 질병치료에 약을 사용한 기록이 있음. 고대 중국에도 의약에 관련된 많은 기록 자료가 있음.
∙약의 재료는 천연에서 얻기도 하지만, 현대에는 대부분 천연에서 얻은 성분을 화학적으로 변형하거나 완전히 합성하여 사용하고 있다. 고대에는 동, 식물을 갈아 특정 성분을 추출하여 천연물을 완전히 정제 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함. 현대 과학기 술의 발전으로 천연성분으로부터 특정 성분을 추출하여 사용가능하게 됨. 현 대에는 약효가 있다고 생각하는 단일성분을 추출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효과를 예측할 수 있고, 원하는 효과를 정확히 얻을 수 있다.

약이 하는 기능
생약이라서 더 좋다? 합성한 약이 더 좋을까? 천연에서 추출한 생약이라고 더 좋은 것이 아니다. 합성한 약이나 생약이나 같은 성분이라면, 화학적으로 동일한 물질이라면 화학구조도 동일하고, 효과가 동일하다.
∙약이 생체에 들어오면 생체의 정상적 생리과정과 생화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질병을 치료함. 생리과정에는 생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는데 약이 이상을 일으킨 과정을 정상으로 돌려놓음으로써 질병을 치료가능.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고 사멸시킴. 또한 어떤 약들은 우리 몸의 생리 과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우리 몸의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고 죽이는 과정으로 병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예) 항생제,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들어와서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미생물만 억제해야 하는데 때로는 우리 몸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이 유해 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역사를 바꾼 약
- 페니실린 : 항생제
∙1928년 플레밍이 발견
∙감염질환을 치료하는 항생제,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