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체 구조와 기능 요약 (인체 해부생리) -40쪽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소화기계 해부생리
2. 호흡기계 해부생리
3. 비뇨기계 해부생리
4. 근골격계 해부생리
5. 신경계 해부생리
6. 순환기계 해부생리
7. 내분비계 해부생리
8. 감각기계 해부생리

본문내용

<소화기계 해부생리>
1. 구강 (Oral Cavity)
<구조>
상부는 연구개와 경구개로 이루어져 있다. 저부는 혀, 근육, 3쌍의 타액선인 설하선(dublingual gland), 악하선(submandibular gland), 이하선(parotid gland)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이하선이 가장 크고, 점막으로 덮여 있다. 혀에는 유두(papillae)라고 불리는 작은 돌기들이 있다.

<기능>
1) 저작
․ 좀 더 작은 입자로 음식물을 분해한다.
․ 음식물 입자에 소화 효소가 접촉할 수 있도록 음식물의 섬유질 덮개를 분해한다.
․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여 식도점막이 손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한다.
2) 타액 분비
. 이하선 Parotid gland : 외이의 전하방에 위치. 소아에서 바이러스 침입으로 쉽게 염증
을 일으키는데 이를 유해성이하선염(볼걸이)라 한다.
. 악하선 Submandibular gland: 하악각의 전내방위치. 혀 밑을 지나 설소대의 양쪽에
있는 설하소구에 개구한다.
. 설하선 Sublingual gland: 혀 양측의 점막 밑에 위치.
- 침은 혀밑샘, 턱밑샘과 귀밑샘에서 하루에 1-1.5㎖씩 분비된다.
- 타액은 pH 6.0~7.0의 약산성이며 Na+, K+, Ca+, HCO3-, ptyalin 등을 포함하고 있다. 타액은 신경의 조건반사와 무조건반사에 의해 분비되며, 타액반사의 중추는 연수에 있다.
- 침의 점액 성분이 음식 덩어리를 부드럽게 하며, 용해가 가능한 음식물을 녹이고 또한 맛 봉오리를 자극한다.
- 구강에서는 탄수화물의 소화가 시작되며, 음식물을 저작할 때 프티알린 효소(ptyalin)는 다당류인 전분을 이당류인 maltose로 분해한다. 프티알린의 작용은 위기저부(fundus)에서 도 계속되어 음식물과 섞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