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울혈성심부전 간호과정,울혈성심부전 케이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17.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사례는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사례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울혈성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
심부전이란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충만 기능(이완 기능)이나 짜내는 펌프 기능(수축 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군을 말한다.

1. 병태생리
심장의 기능은 심근섬유의 길이와 심근의 수축력에 의존한다. 정상적인 심장은 심박출량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이 반응에는 전부하, 후부하, 심근수축력, 심박동수 등의 요인이 관여한다. 정상적인 심장기능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전부하와 후부하의 증가, 심근의 수축력 감소, 심부전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상태 등이 있다.
① 전부하의 증가
심장근육은 고무줄과 같이 당길수록 수축력이 강해진다. 전부하란 심실수축 직전의 심실근육섬유의 길이로, 이는 이완기말 심실압력이나 심실 혈류량을 나타낸다. 심근섬유의 길이가 증가하면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이 증가하여 전부하를 증가한다. 전부하는 심장판막, 특히 승모판의 상태, 혈류량, 심실벽의 순응도, 정맥혈관의 긴장도, 혈류 유입상태 등에 의해 결정된다.
② 후부하의 증가
후부하는 심장이 대동맥판막과 폐동맥판막을 통해 폐와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심실의 압력을 말한다. 즉, 심장의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얼마나 강하게 수축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전신동맥의 긴장도, 대동맥과 동맥의 신전정도, 심실벽의 크기와 두께, 대동맥판막협착증, 혈액의 점성도 등은 모두 후부하에 영향을 미친다.
③ 심근 수축력의 감소
심근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심근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심근수축력은 감소한다. 심근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장외부에서 심장에 압박을 가하는 경우다.

2. 원인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초래할 수 있는데, 심장 혈관(관상동맥) 질환(예, 심근경색 등)이 2/3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이고, 심장 근육(심근) .......<중 략>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조경숙외(2014),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