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시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2. 관람후 역사에 대해서 생각해보다.
3. 관람후 우리의 전통생활문화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Ⅲ. 결론

본문내용

본인은 어떤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할 것인지 생각을 하다가 숭례문의 복원 후의 다양한 문제들을 언급하고 있는 뉴스기사를 보게 되었다. 복원공사를 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문제가 생기는지 한심할 뿐이다. 우리는 왜 이렇게 우리의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일까? 다른 나라에 비교해 보았을 때 문화유산의 소중함에 대해서 높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현재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의 역사에 대해서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역사를 잊어 버리고, 잃어 버리고 있는 우리의 모습과 겹치면서 우리의 생각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의 역사는 우리이다. 역사를 잊어버린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처럼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소중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우리의 문화유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문화유산을 잊어버리고 잃어버리는 우리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 속에서 내 자신은 어떤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할 것인지, 숭례문을 가볼 것인지, 아니면 경복궁을 가볼 것인지 고민을 하다가 가족들과 함께 경복궁을 둘러보고 경복궁 내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을 둘러보기로 하였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서울 종로구 삼청로 37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내 자신은 가족과 함께 10월 4일 관람을 하게 되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경복궁 옆에 위치해 있으며 야외에 실제 예전 다방과 이발소, 방앗간, 식당 등이 재현되어 있어서 이 곳을 찾은 내 자신과 우리 가족들을 신기하게 만들었고 정겹게 만들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내부에서는 일본, 중국 관광객들도 많이 있었고 내 자신처럼 가족들과 함께 관람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서울에 살면서 덕수궁과 경복궁은 둘러 보았지만 경복궁 내에 위치하고 있었던 국립민속박물관은 한번도 가보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관람을 해보니 진작 와야 했었다는 아쉬움이 생겼었다. 본문에서는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이라는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한 내용과 그리고 이 관람을 통해서 본인이 느낀, 역사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