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과 정부에 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장의 정의
2. 시장의 종류
3. 시장의 기능
4. 가격
5. 수요와 공급
6. 가격의 역할
7. 정부의 경제적역할이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시장이라는 곳에서 시장의 기능과 가격의 역할에 의한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가 매일 함께 하고 있고 우리가 알고 있는 시장이란, 물건을 팔려고 하는 사람과 그에 따른 물건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서로 접촉하여 발생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곳을 말한다. 따라서 어떠한 시장이건 시장이라는 공간과 물건을 파는 사람, 물건을 사는 사람 그리고 거래하는 상품이 존재하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많은 종류의 시장이 있다. 우리는 흔히 시장이라고 하면 동네 시장이나, 시골의 시장 등 많은 상인들과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을 팔고 사기 위해 서로 흥정하는 그런 장소를 떠올리곤 한다. 그렇지만 시장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농수산물 시장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것도 있지만 그 이외에도, 주식을 거래하는 증권시장처럼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것도 존재하고 있다. 우리들의 눈에 보이는 특정 있고 구체적인 장소나 그렇지 않은 공간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과 물건을 사는 사람 사이에 자유로운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우리는 모두 이를 시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소비활동에는 정부의 역할이 존재하고 있다. 시장경제가 제대로 운용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본문에서는 시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시장에 있어서 정부는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중 략>

시장의 종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는 물건이 무엇이냐에 따라 시장을 농수산물 시장, 꽃 시장과일 시장 등으로 나눈다. 이런 시장에서는 특정 물건만을 집중적으로 판다. 둘째,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거래 관계에 따라 소매시장과 도매시장으로 나누기도 한다. 도매 시장은 주로 소매상인들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시장이다. 도매 시장은 다시 파는 물건에 따라서 농수산물 도매 시장, 과일 도매 시장, 꽃 도매시장 등으로 나눈다.

참고 자료

김상택, 쉽게 배우는 경제학, 황금지, 2005
민경국, 시장경제의 법과 질서, 자유기업원,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