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人性學 이야기(Moral Philosophy 26)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언
2. 인상 형성의 단서
3. 인상 형성의 일반적 특징
4. 인상 형성의 왜곡 또는 편향

본문내용

1. 서언
우리는 매일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그때마다 만나는 사람의 성격, 능력, 의도, 감정 등을 파악한다. 이러한 파악 내용에 근거하여 상대방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상하고, 또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한다. 다른 사람의 속성에 대한 지각은 대인행동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서, 사회심리학에서 ‘대인지각’이라고 지칭한다. 대인지각은 물체에 대한 인식활동인 대물지각과 대별되는 용어로써 사람에 대한 인식활동을 뜻한다.

대인지각에서는 그 지각 내용이 정확한 것인지를 판단할 정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이 관심의 대상이다. 대물지각에서는 물체의 크기나 무게를 측정하는 객관적 기준이 있어서 판단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지각이나 판단의 근거가 되는 단서를 조작해서 지각자의 판단을 오도할 수 있다. 사람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판단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은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 일이다. 첫인상은 이후의 대인행동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낯선 사람을 만나면 우리는 얼굴의 여러 가지 특징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옷차림새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수준, 직업뿐만 아니라 성격, 가치관, 흥미 등과 같은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단서에는 몸의 움직임과 제스처, 몸의 자세, 타인과의 거리 등과 같이 다양한 비언어적 단서가 포함된다.

2. 인상 형성의 단서
인상 형성은 매우 신속하게 일어난다.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나는 즉시 또는 몇 마디 말을 나누고 나면 곧 그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그렇다면 인상 형성에 사용되는 지각단서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는 사람의 외관적 특성에 근거하여 인상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얼굴 생김새, 옷차림새, 비언어적인 행동단서 등이 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