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성의 발달 조건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人性學 이야기(Moral Philosophy 22)

인성의 발달 조건

목차

1. 개요
가. 인성발달론의 의의
나. 인성발달론의 범위

2. 인성의 대상(對象)
가. 4대종(四大種)
나. 5인(五因)

3. 인성의 생성
가. 오온(五蘊)
나. 12처(十二處)
다. 십팔계(十八界)

4. 심신의 동화(同化)
가. 지각의 생성
나. 식별(표상) 작용
다. 욕구의 생성
라. 마음의 생성
마. 의식(생각)의 생성

본문내용

1. 개 요
가. 인성발달론의 의의
‘우주만물(宇宙萬物)이 어떻게 생겨나서, 어떤 이치(理致)에 따라 소장성쇠(消長盛衰)하고, 생멸변화(生滅變化)하는가?’에 있어서 그 일련의 진행 과정을 ‘발달’이라고 한다면, 인성이 어떻게 생성하여 발전하고, 무엇 때문에 다양한 형태를 갖추어 ‘인성(人性)’이라는 사상(事象)으로 발현되는가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인성발달론’이라 할 것이다.
인성발달과정에는 인성의 주체와 객체가 무엇이고, 그 주·객체가 어떻게 인식되며, 어떤 과정을 거쳐 인성으로 형성되면서, 하나의 사상(事象)으로써의 체계(체·상·용)를 갖추어 외형적으로 표상되는가 하는 이론적 지식이 포함된다.

씨앗을 뿌리면 싹이 트고 자라, 예쁜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너무나 아름다워 대자연이라고들 말한다. 그런데 그 대자연, ‘그것이’, ‘왜’, ‘어떻게’ 생겨나는 것인지를, 우리 인간이 어떻게 알아차리고 또 그렇게 아름답다고 표현까지 하면서 즐길까?

아무리 예쁜 꽃과 열매도 겉모습일 뿐, 속 모습은 다 같은 4대종(四大種)일 뿐인데, 왜 이 속모습보다 겉모습에 더 가치를 부여하는 것일까? 겉모습을 아는 것은 학(學: 배움)에 의한 것이고, 속 모습을 인식하는 것은 각(覺: 깨우침)에 의한 것이라는 이치를 알게 되면, ‘인성’의 가치도 대자연을 관조(觀照)하듯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인성발달론의 범위
새 소식을 전하는 기자(記者)는 남들의 생각을 지배하고, 인간의 마음을 통제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언론과 여론이 법(法)보다 위에서 사회를 심판하기도 한다.
그런데 기자들은 양심에 거리낌(인성 딜레마)이 없이 진실만 보도할까?,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은 백성의 머슴이다.
그런데 주인인 백성을 속이지 않고, 자신의 이해관계(인성 딜레마)를 떠나 주인을 위한 옳은 일에만 헌신, 봉사할까?, 국회의원은 마음속으로 ‘자신의 판단이 다르다.’고 하면서도 위에서(?) 당론이라고 밀어붙이면, 자기의 입지를 위해 자신을 속이면서(인성 딜레마) 헛박수를 치지는 않을까?

참고 자료

인성학원론(2016, 대한인성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