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人性學 이야기(Moral Philosophy 1) - 인성에 대한 보편적 인식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성의 보편적 인식에 대한 설명은 다소 진부(陳腐)하고, 관련 어휘의 나열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인성의 개념과 정의를 규정함에 있어서 인성에 대한 보편적 인식을 먼저 살펴보는 것은 참으로 당연하고 중요하다.

보편적으로 인성은 ‘성격(性格)’과 같은 의미로 해석되거나, 주로 성품(性品)을 뜻한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性品)’, 즉 ‘사람의 성질(性質)과 품격(品格)’을 말하면서, 성질은 마음의 바탕이고, 품격은 사람다운 모습이라고 정의한다. ‘인성’과 유사한 의미로 쓰이는 어휘들로는 인품(人品), 성품(性品), 기질(氣質), 성격(性格), 인간성(人間性), 사람 됨됨이, 인간의 본성(本性), 심성(心性), 양심, 이성적 의지, 윤리, 도덕 등이 있다.

양심(良心)은 선악을 판단하고 선(善)을 명령하며 악(惡)을 물리치는 도덕의식이다. ‘양심의 가책(呵責)이나 양심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하듯이 자기가 행하거나 행하게 하는 일에서 특히, 나쁜 행위를 비판하고 반성하는 의식을 말한다. 따라서 인간이 삶을 영위(營爲)하는 과정에서 양심의 주체가 되는 본성은 도덕적으로 발현되며, 그 본성을 도덕적으로 발현되려는 양심의 동인(動因)은 개개인의 이기(理氣)적 ‘의지’이다.

윤리는 ‘인간관계에서 합당하게 행동함’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합당’이라는 표현의 기준이 다소 모호한 면이 없지 않으나, 행위의 연속인 인간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욕구충족의 갈등을 규제하고 조정하는 규범을 윤리라고 본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있어서 집단생활은 복잡한 문제를 발생시킬 여지를 많이 안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은 법률적 규범으로만 반드시 해결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관습에 바탕을 둔 윤리에 의해 해결되는 경우도 많다.

도덕(道德)은 윤리(倫理)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도덕이 개인의 내면에 관한 사유(思惟)적 존재라면, 이 도덕은 ‘자기완성을 위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성학원론(2016, 대한인성학회)
이돈희(2016),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돈희의 인성교육 제2강」, ‘착한성품을 돋우어라.’ 월간교육, 2016년 5월 2일
박효종 외(2003),「행위결과주의의 찬반 논변, 윌리암스의 행위와 통합성 비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논총 제67집), pp.123~124.
김태훈(2006),「리코나(T. Lickona)의 인격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승(2011),「피터스의 교사교육의 철학」,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제45집), pp.161~190.
이인재 외(2011),「레스트(J. Rest)의 도덕성 품성화 능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개념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제26집), pp. 3~32.
문용린(2010),「이제는 창의·인성교육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칼럼
이칭찬(2015),「감성과 이성의 균형에 대한 인식」, 대한인성학회 창립 보고대회 주제발표
송진홍,「크리스찬리뷰,」, 2013. 02. 27
김재춘(2012),「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김왕동(2011),「미국의 인성교육 현황과 시사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과학기술전략센터
김왕동(2011), ibi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