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학십도(聖學十圖)를 활용한 인성교육 방법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성학십도의 체계와 구조
1. 인성교육의 목표로서의 성학(聖學)
2. 인성교육의 원리로서의 경(敬)사상

Ⅱ. 성학십도를 활용한 인성교육 지도법
1. 격언을 활용한 심성수련 지도법
2. 도덕적 주체가 되기 위한 마음수양 지도법

본문내용

Ⅰ. 성학십도의 체계와 구조
성학십도에서는 성인이 되는 것을 성학의 목적으로 밝히고 있다. 그에 따라 인성교육의 목적을 인간이 본래의 깨끗한 마음을 회복하여 인륜과 도덕의 원리를 밝히는 성인이 되는 것에 두었다. 또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수양을 해야 하는데, 경(敬)은 수양의 목적이자 방법이며 아울러 성학십도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사상이며 인성교육의 큰 틀이다. 성학십도의 구성 체계, 10개의 도설을 나누는 구조적 형식, 성학십도에 담긴 유교적 내용 등은 실제 인성교육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함의를 갖고 있다.

퇴계의 성학십도는 이론과 실천이 분리되지 않으므로 끊임없는 자기수양을 통해 본연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기본 습관들은 바른 인성을 갖기 위한 기초이며, 마음을 다스리는 법으로서의 경(敬)사상은 성인이 되기 위한 핵심이다. 퇴계의 성학십도는 한국 유교 사상을 특징적으로 가장 잘 담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현재의 인성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1. 인성교육의 목표로서의 성학(聖學)
유학에서 말하는 인성교육의 기본 원리는 내 안에서 나의 주체를 구현하고 그 주체를 실생활에서 능동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데 있다. 나의 주체가 구현된 사람이 성인이고, 여기서 말하는 성인(聖人)이란 바른 인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성인(聖人)이 되기 위한 교육이 바로 성학(聖學)이었다. 성학을 통해 바른 인성을 지닌 사람으로 교육하고자 한 것은 오늘날의 인성교육이 추구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

성학십도(聖學十圖)는 글자 그대로 성학에 대한 열 가지 그림으로서 구성되어 있다. 성학(聖學)은 보통 ‘성인이 설한 학문’이나 ‘성인의 도를 닦는 학문’의 뜻으로 쓰인다. 성학십도에서 말하는 ‘성학’이란 유교에서 지향하는 이상적 인격자 혹은 이상적 통치자가 되기 위한 학문의 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