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총정리 Part7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콜맨의 교육자본
2.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3. 자유학기제
4. 블록타임제
5. 기대가치이론
6.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7. 생활지도의 원리
8. 인지적 도제이론
9.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0.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12.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 유형
13. 상보적 교수법
14. 상황학습이론
15.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 이론
16.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
17. 성취동기이론
18. 드리븐의 규범교육
19. 목표기반시나리오
20. 앵커드 수업모형

본문내용

1. 콜맨의 교육자본
콜맨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을 크게 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 인간자본, 사회적 자본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경제적 자본은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측정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물적자본을 의미한다. 반면, 문화적 자본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문화자본으로 가정의 독서습관, 음악, 문화적 취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사회적 자본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인관계 및 사회적 관계 수준을 나타내는 자본이며 인간자본은 개인에 의하여 획득된 지식이나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정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측정된다.

2.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부르디외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자본을 중시하였다. 부르디외에 의하면 학교는 문화적 재생산을 통해 지배계급이 권력과 특권을 무리 없이 합법적으로 세대전수하고 있음을 지시하였다. 부르디외는 문화자본을 크게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객관화된 문화자본이란 예술품, 책, 교과서와 같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수 있는 물적자본이다. 제도화된 문화자본은 자격증, 졸업장, 학위 등과 같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도적으로 구비된 문화자본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이란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지배계층의 문화체계를 주입시키는 역할을 하는 문화자본이다. 즉, 부르디외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이 학교교육에서 문화적 역할을 강조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하지만, 역사적 분석과 경험적 자료가 부족하여 이 이론 자체가 체계적이지 못하고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학교 내부 현상을 문화구조의 논리에 따라 그 성격을 규정함으로써 실제적인 학교의 복잡성을 무시하였다는 데에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