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생리학실험]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확인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확인에 대한 실험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주의 사항
6. 실험 결과
7. 토의 사항

본문내용

실험 목적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유무를 분자구조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실험 이론 및 원리
실험 배경
반투과성 막은 일반적으로 용매만 투과시키고 용질은 투과시키지 않지만 세포막은 용질이라도 어떤 것은 투과시키고 어떤 것은 투과시키지 않는다. 이와 같이 막이 물질의 종류를 골라서 투과시키는 성질을 선택적 투과성이라고 한다. 세포막의 물질 투과에는 일반적인 투과 서열이 있다.
지질에 대한 용해도와 투과성 : 지질에 녹기 쉬운 물질은 지질에 녹기 어려운 물질에 비해 투과하기 쉽다. 지용성 물질은 세포막의 지질 부분에 녹아서 투과한다.
분자의 크기와 투과성 : 저분자 물질은 고분자 물질보다 투과성이 크다. 지질에 잘 녹지 않는 물질이라도 분자가 작으면 세포막을 용이하게 통과한다.
이온의 투과성 : 이온의 투과성은 일반적으로 원자가가 낮은 이온이 높은 이온보다 잘 투과한다.

<중략>

실험 기구 및 시약
실험 기구
시험관 1개, 시험관 집게 1개, 유리관 2개, 유리막대 1개, 50㎖ 비커 3개, 핀셋 1개, 고무밴드 2개
스포이트 1개, 일회용 스포이트 3개, 알콜램프, 유성매직, 비닐장갑, 약숟가락, 저울, 약포지

<중략>

다음은 삼투현상으로 양쪽에 농도가 맞춰지도록 저농도의 물이 고농도 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를 고장액에 넣으면 농도를 맞추기 위해 세포 내 물이 밖으로 빠져나가므로 쪼그라듦이 보인다.
등장액에 넣었을 때는 두 쪽의 농도가 같으므로 변화가 없어 이동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두 쪽 모두 같은 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아까 고장액에서도 세포 내로 들어오기만 하지만 그 양이 빠져 나갈 때 훨씬 많다. 저장액에 넣었을 때는 세포 내로 들어가는 양이 많다. 그래서 부푸는 모양을 가진다.
동물세포의 경우에 부풀어 오르다가 결국 터져 용혈 현상이 일어났다.
식물세포는 동물세포와는 달리 세포벽이 있기 때문에 용혈현상은 일어나지 않지만 최대한 부풀데로 부푼다.
그래고 내부에서 밖으로 힘을 주는 팽압이 생기기도 한다. 셀러리 실험도 같은 원리로 저장액, 등장액, 고장액에 넣은 순서로 그 길이가 감소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