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문학, 근대소설 -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발표문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에 대한 배경지식
1-1. 액자식 구성이란?
1-2. 병신과 머저리의 액자식 구성
1-3. 등장인물에 대해서
2. 소설 분석하기
2-1. 형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이유
2-2. 소설을 읽고 동생의 그림이 진전되지 않은 이유
2-3. 동생이 결말을 쓴 이유와 형의 결말을 바꾼 이유
2-4. 형이 소설을 불태우는 이유는?
3. 소설을 읽고 느낀 점
3-1. 소설을 읽고 첫 느낌
3-2. 소설 속 등장인물 중 공감 가는 인물

Ⅲ. 결론
1. 작가의 의도 및 제목의 의미

본문내용

Ⅰ. 서론
「병신과 머저리」는 1966년 《창작과 비평》 가을호에 실린 이청준(李淸俊)의 단편소설이다.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 이유,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
그래서 본론에선 첫 번째로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다루고 두 번째로 소설 속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을 분석할 것이다.
세 번째로 소설에 대한 조원들의 감상과 이해를 다룰 것이며 마지막으로 작품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했던 바와 제목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소설에 대한 배경지식
1-1. 액자식 구성이란?
액자식 구성은 구성상 바깥이야기(외화) 안에 안 이야기(내화)가 삽입된 형태이다.
모양이 꼭 액자 안에 그림이 있는 것과 같은 형태라고 해서 액자식 구성이라 하는데, 외화 안에는 내화가 꼭 1개여야 할 필요는 없다.
여러 개의 내화가 삽입될 수 있으며, 외화와 내화 사이를 서로 오고 가며 이야기가 서술될 수도 있는데 「병신과 머저리」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액자식 구성을 통해서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은 타인들에게 다각적으로 관찰당하고, 그 결과 종합된 인물이 형상화된다.

1-2. 병신과 머저리의 액자식 구성
병신과 머저리의 외화는 현실의 이야기로, 동생이 직접 전하는 내용이다.
삼각관계에서 현재의 아내를 쟁취하는 등 투쟁적 인물인 형이 소설을 통해 전쟁 체험의 상처를 치유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모습과, 나와 혜인과의 만남, 이별을 그려, 아픔을 숨기는 나의 소극적인 모습이 나와있다.
내화는 형의 소설의 이야기로, 형이 전쟁중 겪은 내용이 담겨져 있고, 김일병을 죽이는 동생의 결말과, 김일병을 죽인 오관모를 사살하는 형의 결말이 있다.

<중략>

나(동생)는 화가로 매사 무기력하고 패배감을 지닌 회의적인 인간형으로 체험이 동반되지 않은 관념에서 비롯된 아픔을 지닌다.
나(동생)는 4.19세대로서 이상의 박탈로 좌절하며 상처를 극복할 방법조차 알지 못한다. 관념적 태도를 지녀, 형을 비판하다가 자신의 아픔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