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실습-정신건강증진센터 활동요법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신건강증진센터 실습 당시 진행했던 활동요법입니다.
서론부터 준비물, 구체적 방법, 수행 후 환자만족도 평가, 결론 및 제언까지 작성되어 있는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신문지게임
2. 양파링게임
3. 그림그리기

본문내용

1) Recreation Therapy의 목적
① 활동을 통한 진단과 증상 관찰의 기회
- 대상자를 위한 시간만이 아니라 치료진은 치료시간을 통해 대상자와 함께 하면서 눈에 보이는 문제점과 그 밖에 대상자가 토로하는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② 증상완화
- 전반적으로 쉽고 편안한 요법을 사용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진정 효과를 가져온다.
- 대상자로 하여금 치료시간에 참석함으로서 활동량을 늘려주며, 긴장감을 해소시켜 취침 시간 수면에 도움을 준다.
- 오락 활동을 통해 대상자의 주의력, 집중력을 증진한다.
③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 치료시간에 참석한 사람들과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유도하며, 특히 팀별활동을 통해 대상자 간의 상호관계를 증진한다.
④ 자존감의 향상
- 치료시간동안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걱정, 문제점 등을 표현하도록 도움으로 써 스스로 본인의 이해를 돕는다.
- 활동요법을 통해 기분전환의 기회로 삼고, 대상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중략>

<신문지게임>
1. 각 팀에게 신문지 한 부와 도화지, 가위, 풀을 각 팀에 하나씩 배부하였다.
2. 사회자가 정해준 단어(1-2개)를 신문에서 한 글자 씩 찾아 오려서 가장 빨리 도화지에 붙이는 팀이 이기는 게임이라고 설명하였다.
3. 사회자가 첫 번째 제시어를 외치고 게임을 시작하였다.
4. 첫 번째 게임에서는 가장 빨리 도화지에 제시된 단어를 찾아 붙인 파랑팀에게 20점, 2등인 노랑팀에게 10점을 부여했다. 3등 팀인 빨강팀에게 5점을 부여하였다.
5. 두 번째 제시어(노사연, 만남)을 외치고 게임을 시작하였다.
6. 두 번째 게임에서는 가장 빨리 도화지에 제시된 단어를 찾아 붙인 파랑팀에게 20점, 2등인 노랑팀에게 10점을 부여했다. 3등 팀인 빨강팀에게 5점을 부여하였다.
7.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세 번째 제시어(해파리, 가물치)는 제시하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