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문 교과서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연구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40원 (30%↓) 1,200원

소개글

작문 교과서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연구 - 민중서림 교과서 일상적 글쓰기 - 학연사 교과서 일상적 글쓰기 - 대한교과서 일상적 글쓰기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일상적 글쓰기’의 의미
2. 작문 교과서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분석
3. ‘일상적 글쓰기’를 위한 작문 교과서의 보완점

본문내용

1. ‘일상적 글쓰기’의 의미
일상적(日常的) 글쓰기란 사전적인 의미로 ‘날마다 볼 수 있을 정도로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글쓰기’를 의미한다. 이는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본 과제를 위해 참고한 작문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것이다.
에서도 ‘정서 표현을 위한 글쓰기’나 ‘친교 표현을 위한 글쓰기’ 등의 단원으로 나누어 다룰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나아가 직접 작성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상적 글쓰기 단원에 속한 여러 갈래의 글 가운데 ‘수필’, ‘일기’, ‘편지’ 등 세 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선정 기준으로는 학생들이 가장 흔히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일상적 글쓰기인 만큼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하여 담아낼 수 있는 장르의 글이어야 한다는 것을 적용하였다.

2. 작문 교과서 내용 분석을 위해 사용된 작문 교과서는 미래엔 컬쳐그룹(구)대한교과서), 민중서림, 학연사 등 세 가지이다. 이들 교과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지난 발제를 통해 다루었다.
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분석

1) 수필
- 미래엔 컬쳐그룹
미래엔 컬쳐그룹 작문 교과서의 큰 장점은 각 글의 특성에 대한 정리를 딱딱한 이론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례를 통해 풀어냄으로써 유연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필에서도 ‘나’라는 1인칭 화자가 학급 문집에 실을 글을 쓰는 상황을 설정하여 수필 한 편을 쓰는 과정을 담고 있다.
어떤 글이든 작문을 시작하는 처음 단계에서는 기성 작가들의 작품을 참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래엔 교과서에서도 ‘나’가 수필을 쓰기까지의 과정 가운데 기성 작가들의 작품들, 예컨대 피천득의 ‘은전 한 닢’, 계용묵의 ‘구두’, 이양하의 ‘신록예찬’, 김소운의 ‘인생의 묘미’, 법정의 ‘모기 이야기’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이는 수필이라는 글이 지니는 특성을 파악하는 데 용이함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