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왕절개case 간호과정(soape있음),문헌고찰 입니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제왕절개 간호과정case(주관적 객관적자료, 진단, 목표, 중재, 수행)와
제왕절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1. 간호력
2. 간호사정 양식
3. 문헌고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자궁하부 절개술법=가장 흔히 사용되는 절개법, 치모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절개하는 것으로, 자궁의 하절에 수평적 절개선이 만들어지며 절개부위도 쉽게 치유된다. 피부절개선은 하부에 이루어져 이후에 치모에 의해 은폐되기 때문에 비키니 절개라함 장점은 향후 임신 시 자궁반흔이 파열될 위험이 적으며 그 외 수술 후 복부팽만이적다. 자궁하절은 자궁체부에 비해 얇기 때문에 혈액손실이 적고 합병증도 거의 없으며, 분만 시 자궁무력 및 반흔 파열의 위험이 적다.
② 고전적 제왕 절개술법= 피부 및 자궁체부 벽에 수직적 정중선 절개가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태아 만출을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이전 수술로 인한 복부 유착이 없는 경우와 태아가 횡위인 경우 추천할 만하다. 또한 응급분만 시 태아 만출을 보다 빨리 할 수있기 때문에 흔히 사용한다. 그러나 자궁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손실이 증가하며 자궁 근이 정중선 절개로 인해 허약해지므로 이후의 임신과 출산에서 자궁 반흔이 파열될 위험이 증가한다.

<중 략>

①수술전 산부 준비- 수술 직전 유방 바로 아래에서부터 치모까지 복부의 모든 털을 면도한다. 이러한 피부 준비는 피부의 세균을 감소시킴으로써 수술절개부위 감염을 줄인다. 분만 동안 방광팽만을 예방하기 위해 유치도뇨관을 삽입한다. 수술 전 검사를 한다. 전혈구 검사, 전해질, 혈액응고검사, 혈액형, 교차검사. 약물 수액 및 수혈을 위한 정맥경로를 확보한다. 산부는 금식을 시킨다. 마취제 투여 후에 산부가 구토를 일으키지 않도록 수술 전 8시간동안 금식이 필요하다. 남편이나 보호자가 분만실에 입회하거나 산부를 준비시키도록 정보를 주는 등 지지적 간호를 한다. 마취 유도 15분 전에 제산제와 분비물 억제를 위한 아트로핀을 투여한다. 마취 유도 중 흡인되는 경우 위 내용물이 중성화되도록 하는 것은 흡인성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② 분만중 간호- 분만동안 근육긴장의 완화를 위해 안락한 체위를 유지시키며 체위성 저혈압 증후군으로 인한 태아 저산소증을 사정하기 위해 태아심음을 모니터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저(1998).「간호방법」.서울대학교출판부
이숙희 외 저(2015).「기본간호학 실무학습지침서」.현문사
이영순 외 저(2014).「여성건강간호학2」.현문사
김혜숙 저(2002).「모유수유를 위한 지침서」.현문사
고성희 외 저(2002).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