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냉각탑 고장 진단 대책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머리말
II. 냉각탑의 고장진단과 대책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냉각탑은 비교적 단순한 구조와 큰 부피의 개방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장의 진단과 조치가 비교적 용이하다. 반면에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고장진단 및 예방대책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1) 예비기(STAND-BY)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관례이므로 고장시 냉방시스템에 영향이 크다.
(2) 대기오염의 심화와 고성능 충진재 사용으로 슬러지에 의한 고장과 급속한 성능저하가 빈번하다.
(3) 관리 인건비의 상승으로 원격감시 및 예방진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4) “냉각탑의 성능저하는 냉동기 소모동력을 상당히 증대시키는 고장” 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5) 년중운전 시스템의 수요가 늘어나고 여름철 가동시간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장 상태별 원인 및 조치방법과 더불어 진단 및 예방대책 그리고 실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서 냉각탑 관리 실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II. 냉각탑의 고장진단과 대책
1. 빈번하게 일어나는 냉각탑의 고장형태
냉각탑에서 트러블은 다음과 같이 복합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1) 냉각탑 기기 자체의 운전중 고장
(2) 시스템 설계상의 문제로 인한 고장
(3) 냉각수 수질관리 소홀로 인한 문제
(4) 냉각탑 설계제조의 잘못으로 인한 문제

엄밀한 의미에서 (2)와(4)로 인한 트러블은 고장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운전관리 요원에 의해 진단과 예방대책을 강구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또한, 냉각탑 제조자가 제공한 점검 매뉴얼에 대책수단이 기재되어 있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형태로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는 다음과 같으며 냉각탑 설치 초기부터 또는 최초 가동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나타나게 된다.

● 설치시부터 냉각수의 온도가 높다.
● 냉각수조에서 수위가 맞지 않아 공기가 흡입되거나 정지시 물이 넘친다.
● 물의 비산량이 많아 주변이 항상 물에 젖어 있다.
● 설치시부터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내외부 민원이 발생한다,

이에 대한 예방대책은 충분한 사전 설계와 협의를 통하여 올바른 냉각탑의 선정 및 배치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