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가의 결정메커니즘, 정부의 경제적역할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물가의 결정메커니즘이란?
2. 정부의 경제적역할이란?

본문내용

개별 품목의 가격이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변동되듯이 물가도 기본적으로 국민경제 전체의 총수요와 총공급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먼저 총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통화량, 소득,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등이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양이 공급에 비해 많아지면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높아져 물가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소득의 증가는 가계의 구매력을 높여 소비지출을 증가시키고, 이는 수요의 증가를 통해 물가 상승을 견인하게 된다.총공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원자재가격, 환율, 농축수산물 가격, 임금 등이 있다. 대부분 원자재를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격의 상승은 재료비, 물류비의 상승을 통해 물가를 높이며, 이때 환율의 변동은 원화로 환산되는 수입물가를 높여 국내 물가 상승을 유발한다. 또한 식자재로 활용되는 농축수산물의 가격 변동은 가공식품 제조원가 및 외식 음식점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임금 역시 생산성보다 가파르게 오르는 경우 제조원가 상승을 통해 물가상승 압력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