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어린 시절의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가 이후의 대인동기에 중요한 이유를 이론과 구체적 근거를 들어 찬반 토론하시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으로 살펴 본 인간의 대인동기
2. 나의 생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 학자들은 어린 시절 즉, 영유아기가 인간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특히 프로이트는 만 5세 미만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 주장하며, 이때 형성된 주 양육자라 할 수 있는 어머니와의 관계는 이후 인간의 대인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는 바, 본 고에서는 어린 시절의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가 이후의 대인동기에 중요한 이유를 이론과 구체적 근거를 들어 나의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이론으로 살펴 본 인간의 대인동기
가. 심리학자 K. Horney
심리학자 K. Horney는 인간의 대인동기가 영유아기 어머니와의 관계 뿐만 아니라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생물학적 동기, 의존동기, 친애동기, 권력동기, 성적동기에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하였다. 즉, 심리학자 K. Horney는 영유아기 어머니와의 관계가 대인동기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것이 절대적은 아니라고 본 것이다. 심리학자 K. Horney가 주장한 대인동기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생물학적 동기
인간은 생존을 위해 대인동기를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빈곤계층 여성은 따듯하고 안락한 삶을 원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남성과의 만남을 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대인관계치료 가이드북 Scott Stuart, Michael Robertson 저 , 학지사 , 2016.03.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