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새롭게 보는 이스라엘 절기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1장 성서의 달력 체계
2. 2장 신년절: 하나님의 은혜와 주권
3. 3장 유월절: 유월절과 예수님의 죽으심
4. 4장 초실절: 예수님의 부활
5. 5장 무교절: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
6. 6장 월삭: 진리의 그림자
7. 7장 칠칠절: 성령 강림
8. 8장 초막절: 목마른 자여 오라
9. 9장 부림절: 성령이 오시면
10. 10장 속죄일: 속죄와 예수 그리스도
11. 11장 안식일: 본질을 회복하라

본문내용

이 책은 성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들을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생활들을 이해할뿐만아니라 과거의 이스라엘절기들을 새롭게 맛보게 해주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책의 주요내용을 요약해보고 내 자신이 느꼈던 점들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장 성서의 달력 체계
유대달력을 이해하는 것은 성서에 나타난 절기를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히브리인의 달력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공인된 달력과 같은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에 관해 정학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고대 히브리인들이 적어도 그들 나름의 달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구약성경을 기초로 알수있는 사실이지만, 그 자료는 극히 제한적이라 그것만 가지고는 달력을 완벽히 복원할 수 없다.

유대인은 해가 지는 시간을 기준으로 날짜를 구분하여,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유대인의 명절은 해가 질 때 시작하여 다음날 해질 때 끝나게 된다. 또한 이들은 봄에 새해가 시작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다른 이들은 가을에 새해가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데, 성서에서도 이 두 가지 상이한 역법을 모두 찾을 수 있다.

2장 신년절: 하나님의 은혜와 주권
본래 이스라엘에서 신년은 10년이며 첫해의 머리, 신년을 의미하는 ‘로쉬 하샤나’라고 한다. 이스라엘의 절기는 우리 음력마냥 일정하지 않아 때로는 9월이 신년이 되기도 한다. 신년에는 어려움이 없이 모든 일이 꿀과 같이 달콤하고 혀용하게 되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오랜 풍습으로 사과를 꿀에 찍어먹는다. 이는 율법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며 단순히 그들의 전통문화이다. 또한 신년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사탄의 세력을 무너지고 이 소리와 함께 메시야가 온다고 하는 의미로 뿔로 만든 나팔을 부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이 널리 선포되길 바라는 하나님의 거룩한 주권의 선포를 의미한다.

3장 유월절: 유월절과 예수님의 죽으심
이스라엘의 유월절은 우리나라의 추석 같은 큰 절기로 유대인 가정은 이 절기를 잘 지키는데 온갖 정성을 다 기울인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