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보고서]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을 읽고 (우리가 몰랐던, 꼭 알아야 하는 한국사에 대한 모든 것)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역사이든 외국의 역사이든 어떤 역사에나 나라를 위해, 그리고 모두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인물들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자신의 이익과 안전만을 생각한 이기적인 사람들이 모두 있다. 그렇다면 역사를 동전의 앞면과 뒷면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앞면은 역사를 위해 헌신한 위대한 인물들과 그들로 말미암은 사건들을, 그리고 뒷면은 나라를 버리고 자신의 탐욕을 쟁취한 사람들의 행태와 이로 말미암은 사건들이라고 가정하고,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임진왜란’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임진왜란이라는 가슴 아픈 우리나라의 이 사건은, 일본이 100여 년간의 전국시대를 통일으로서 끝맺으며 내부 갈등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나라의 시선을 외부로 풀어내겠다는 취지로 도요토미 히데요시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일어난 큰 전쟁이었다. 일본은 명나라를 치러 가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우리나라에게 앞장서라며 위협하였다. 100여 년간의 전국시대를 통해 뛰어난 전술실력을 갖추게 된 일본에 비해, 조선은 200여 년간 평화로운 시대를 지내는 동안 국방력에 신경을 쓰지 않아 거의 바닥에 떨어진 상태였으며, 학문적이고 정치적으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파를 나누어 정권을 다투는 지나친 붕당정치의 영향으로 당시의 조선은 일본의 먹잇감이 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설민석 저,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휴먼큐브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