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눗방울 실험 보고서 (A+)(실험사진포함, 이론적배경부터 결론까지, 실험4개)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눗방울 실험 보고서입니다. 직접 총 4번의 실험을 하고 작성하였습니다. 사진도 보고서에 있구요. 이론적 배경부터 실험 결과와 결론까지 다 작성했습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절차
4. 결과
5. 결론

본문내용

1. 목적
‘비눗방울’은 표면장력의 원리를 이용해 만든 놀이재료이다. 비눗방울뿐만 아니라 우리는 초등학교때부터 표면장력에 관한 수업을 받아왔다. 또한 거미줄에 달려있는 물방울 등을 보면 표면장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면장력은 물질에 따라 크기도 하고 작기도 하다. 그렇다면 물과 비눗방울의 표면장력은 얼마나 다를까.

2. 이론적 배경
*표면장력이란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따라 최소한의 표면적을 가진 모양이 되려고 하는 힘을 말한다. 이러한 표면장력은 결합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안으로만 들어가려는 힘이 있어서 액체를 이루는 알갱이들이 서로 끌어당기면 알갱이 사이의 거리는 가까워지고 모든 알갱이들이 가까이 모이면 꼭지점이 없는 둥근 모양이 된다.

<중 략>

5. 결론
물과 비눗물의 방울의 개수는 왜 다른 것일까. 즉, 물의 표면장력이 비눗물의 표면장력보다 크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비눗물에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계면활성제는 물분자를 둘러싸서 표면장력을 낮춘다. 따라서 결합하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동전위에서 구형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또 조금만 올려도 모양이 흐트러진다. 반면, 물은 비눗물보다 잘 구형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물방울을 떨어트릴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물방울의 개수보다 비눗물의 개수가 적다.
5. 결론
연구를 해본 결과 세제는 표면장력이 작아 비눗방울의 크기를 크게 한다. 반면, 글리세린은 수분증발을 막아 비눗방울을 오래 유지시켜줄 수는 있으나 표면장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즉, 글리세린이 무조건 많은 것이 비눗방울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비율이 지나가면 오히려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눗물C에서의 글리세린의 비율보다 더 많은 비율의 글리세린이 들어간다면 크기는 오히려 작아질 것이다. 따라서 크기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비율의 글리세린이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강의프린트, 네이버 지식백과 (이론적배경 부분)
강의 프린트, 두산백과 (이론적 배경부분)
강의 프린트, 네이버 백과사전(글리세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