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VA 케이스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문헌고찰에서부터 간호 사정 및 진단까지 세세하게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진단검사와 약물까지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질환조사 (뇌졸중, CVA)
1. 원인
2. 종류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
5. 치료와 간호

Ⅱ. 간호사정
1. 일반적 배경
2. 건강-질병에 관한 자료

Ⅲ. 간호 과정

본문내용

뇌혈류 장애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가 오는 것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용어로 색전에 의해 폐색되거나 뇌혈관에 출혈이 발생했을 때 유발된다. 뇌졸중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허혈성과 출혈성으로 구분되며 허혈성은 다시 혈전성과 색전성으로 나눌 수 있다. 혈전성 폐색은 뇌혈관으로부터 유리된 혈전으로 인하며, 색전성 폐색은 심장 질환, 종양 등에서 유래된다. 출혈은 뇌내출혈과 거미막하 출혈로 구분된다. 뇌졸중의 약 75~80%가 뇌경색, 15%가 뇌간 또는 거미막하 출혈, 나머지 10%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뇌혈관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며 심장질환과 암 다음으로 사망원인 3위이다. 뇌졸중은 단독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1위에 해당되는 질병이었지만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여 최근 뇌졸중 후 생존율이 약 85%에 이르고 있다.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고혈압이며, 가족력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다.

<중 략>

혈전과 뇌혈관의 좁아짐으로 일어나는데 죽상경화성 플라크로 인한 것으로 약 20%를 차지하며 죽상경화가 발생한 곳에서 혈전이 형성되고 폐색이 일어나서 허혈과 경색을 초래하게 된다. 죽상경화성 뇌졸중은 혈전증 뇌졸중이라고도 하며 70%는 고혈압과 당뇨와 관련이 있고 대상자의 30~50%에서 일과성 허혈증이 전구증상으로 나타난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발생한지 6~12시간 동안은 일반적인 신체검진만으로는 발견하기가 힘들다.

<중 략>

전체 뇌졸중의 2번째로 흔한 형태로 약 24%를 차지하며 심장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관련 심장질환은 심방세동이며 그 외에 심근경색, 심내막염, 류마티스성 심질환, 인공판막 대치술 등이 있다. 주로 심방 세동과 관련이 있다. 심장에서 떨어져 나온 혈전덩어리가 뇌혈관 순환 중에 통로를 막아 뇌졸중이 발생한다. 장골의 골절로 오는 지방색전증이나 공기 색전은 색전성 뇌졸중의 흔한 원인은 아니다. 색전성 뇌졸중은 전구 증상없이 급작스럽게 발병하고 대부분 의식은 깨어있고 두통이 있을 수 있다. 색전은 좌측 중대뇌동맥에서 흔히 발생한다.

참고 자료

일곱째판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김근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