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U 케이스스터디 경막하출혈(subdural haemorrhage)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막하출혈로 중환자실에 있는 대상자의 간호과정입니다.

목차

Ⅰ.경막하 출혈(subdural haemorrhage)
1 .subdural haemorrhage의 원인
2. subdural haemorrhage의 증상
3. subdural haemorrhage의 진단검사
4. subdural haemorrhage의 치료
5. subdural haemorrhage의 합병증과 간호

Ⅱ.일반정보

Ⅲ.NANDA분류체계에 의한 간호사정도구

Ⅳ.임상소견및 특수화학검사

Ⅴ. 약물

Ⅵ. 특수치료 및 검사

Ⅶ. 간호과정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의의 경막하 공간(subdural space)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로서, 흔히 뇌 실질의 좌상(타박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한다.

<중 략>

노인의 경우 낙상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며 젊은이들에서는 TA에의해 주로 발생. 영유아에서는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과 함께 가속력에 의하여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때문에 항응고제(anticoagulant)를 복용하는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장기간 다량의 음주를 하는 경우 위험도가 증가.

<중 략>

급성 경막하 출혈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두부 외상으로서 많은 경우에 의식장애가 동반됨.
(응급실에 도착할 때 이미 혼수상태에 있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인지 기능과 지남력이 저하되어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자꾸 잠을 자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함. 출혈이 계속되고 cerebral edema가 생기면서 뇌압이 증가하면 환자의 의식이 급격하게 악화되면서 반신 마비, 동공 확대,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고 환자는 완전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출혈이 경미하고 뇌 실질의 손상이 없는 경우 환자의 의식상태가 양호하여 두통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중 략>

사고의 정황을 이해하고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 부위에 상처나 혹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겉으로 외상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다. 흔히 의식장애를 동반하며 반 혼수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경련성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 brain CT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된다. 또한 뇌 부종의 정도와 뇌가 압박을 받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712&cid=51007&categoryId=51007
(주)KIMS. (1987). Retrieved 2016 from https://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