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조현병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현병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Schozophrenia, 조현병 ]
1. 정의
2. 발생빈도와 유병률
3. 원인
4. 조현병 발달 과정
5. 특성
6. 진단
7. 간호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현병이란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적 반응군이라 한다.- APA(미국정신의학협회)조현병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질환이다.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특징증상과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예후는 예측하기 어려우나 병전기능으로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중 략>

인종, 사회적 지위, 성별, 문화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평생 유병률은 약 1%이다. 후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 초기에 발병한다. 호발 연령 : 남자 - 15~25세 , 여자 - 25~35세, 뇌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 - 25세 이전의 어린 나이에 발병한다. 남성인 경우 도시에서 자란 경우 더 높다.

<중 략>

(1) 유전적 요인 : 조현병 환자의 가족들은 발병 위험이 높다. 조현병 환자 형제의 조현병 평생 유병율은 10 % 한쪽 쌍생아에게 조현병이 발병했을 때 나머지 쌍생아에게 발생할 확률인 일치도는 일란성인 경우 이란성인 경우보다 4배 높다.
(2) 신경화학적 요인
도파민 : 신경전달물질의 하나로 노르에피네프린과 에피네프린 합성체의 전구물질이다뇌신경 세포의 흥분 전달 역할을 한다.도파민의 활성 과다로 발생된다. (수용체의 민감성 증가, 도파민 수용체의 과잉 )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아세틸콜린, GABA와 같은 신경전달물질과 프로스타글란딘,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조절물질의 비정상과 관련되어 있다.
(3) 생리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 : 출생 전 인플루엔자에 노출된 경우 조현병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뇌의 구조적 이상 : 뇌피질, 전두엽, 편도체, 소뇌 등의 위축.대뇌 열구 확대. 피질 두께의 감소.각 부위 간 연결의 감소

<중 략>

1) 핵심 양성증상 (망상, 환각, 혼란된 언어) 이 세가지 중 한가지는 반드시 나타나야 한다. 2) 활성기 증상 ( 망상, 환각, 사고이탈, 지리멸렬 혼란된언어, 긴장증적 행동, 음성증상 감정표현의 감소, 무의지증) 중 2개의 증상이 1개월 중 상당기간동안 지속된다.

참고 자료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