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소설론] 구성론 - 구성의 정의와 법칙 및 유형(구성의 의의, 구성의 이해요인, 구성과 행위, 구성의 법칙, 플롯의 유형과 필요성), 구성연구의 실례(채만식의 탁류, 염상섭의 만세전, 김동리의 무녀도)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구성의 정의와 법칙 및 유형
1) 구성(플롯)의 의의
2) 구성의 이해요인
3) 구성과 행위
4) 구성의 법칙
5) 플롯의 유형
6) 플롯의 필요성

2. 구성연구의 실례
1) 채만식의 「탁류」
2) 염상섭의 「만세전」
3) 김동리의 「무녀도」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하나의 결정적인 감각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사건을 한정하고 연속화하는 법칙의 집합이 구성(plot)이다.㉠ 사건들을 한정하고 연속화 한다는 것 : 사건들을 단순히 일어난 순서에 따라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의 가지와 줄기를 쳐서 작품 속에 새로운 순서로 재배열한다.㉡ 결정적인 감각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 소설의 창작의도에 맞추어 사건을 배열하는 것이다.
② 포스터(E.M. Foster)의「소설의 양상(Aspects of the Novel)」 : "플롯은 인과관계를 강조하는 서술”이라 정의하고 단순한 이야기와 짜여진 구성의 예문을 들었다.㉠ ‘왕이 죽고왕비도 죽었다. : 단순한 이야기(Story)㉡ '왕이 죽자 슬픔을 못 이겨 왕비도 죽었다’. : 플롯전개(왕의 죽음과 왕비의 죽음 사이에 인과관계 성립)㉢ '왕비가 죽었다. 사인을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더니 왕이 죽은 슬픔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 신비한 플롯으로 고도의 발전이 가능한 형식으로 시간의 형식을 유보하고 가능한 데까지 이야기를 떠나 멀리 이동한다.

<중 략>

① 독자가 플롯을 이해하자면 지력과 기억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지력이 우선한다.
② 지력 있는 독자 : 지능적으로 사실을 포착한 다음 사실을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본다.㉠ 먼저 독립시켜 보고 다음에 먼저 읽은 사실과 연관을 맺고 본다.㉡ 경이와 신비의 요소는 플롯에서 대단히 중요하며 시간의 연속을 유보함으로써 나타난다.
③ 기억을 하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력과 지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④ 플롯의 모든 언행은 의미를 갖고 있어야 하고, 경제적이고 단출해야 하며 복잡하게 엉겼더라도 유기적이어야 하고 쓸데없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⑤ 플롯은 소설의 논리적이며 지성적인 형상이다.
⑥ 플롯은 신비를 필요로 하지만 신비는 나중에 해결된다.
⑦ 플롯은 소설이라는 유기체에 구조를 부여하고 그것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⑧ 플롯은 시작과 중간과 결말을 가지고 있다.
⑨ 플롯은 사건들의 동기와 상호연관성, 그리고 그 결과를 모두 포함한다.

참고 자료

강승원 저, 해법문학 현대소설, 천재교육 2014
윤성원, 정승철 저, 한권에 잡히는 현대소설, 블랙박스 2011
한국현대소설연구회 저, 현대소설론, 평민사 2015
윤희재 저, 전공국어 현대소설, 열린소설 2017
유태영 저, 현대소설론, 국학자료원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