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츠하이머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과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2. 임상사례연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과 필요성
임상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한 이론적 지식 학습하고 실제 간호현장에서 확인 및 연구함으로서 질병에 대한 이해와 간호능력을 항상 시킨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 치매는 뇌에 생기는 대표적인 신경정신계 질환으로서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등 외인에 의해서 기질적으로 손상 내지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감퇴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을 일괄하여 지칭하는 것이다.
- 치매라는(Dementia) 용어는 라틴어의 dement에서 유래된 말로서 정상적인 마음에서 이탈된 것, 정신이 없어진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기질성 장애의 하나이다.
․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나타난 현상이어야 한다.
․ 뇌의 국부적인 결손으로 인한 국부적인 증상이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증상이어야 한다.
․ 기억, 지능, 인격기능의 장애가 전반적으로 있어야 한다.
․ 의식의 장애가 없어야 한다.

2. 유병률
- 원인별: 알쯔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주종을 이룬다.
전반적으로 서양에서는 알쯔하이머형 치매가 많은 반면, 동양에서는 혈관성 치매가 많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 연령과 성별: 치매의 유병률은 연령에 따라
증가하고 성별로 보면 특히, 80세 이후에서는 여자에서 남자보다 급 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여자에서 더 높고, 혈관성 치매는 남자에서 더 높다고 보고된다.

3. 치매의 위험요인
1) 알쯔하이머형 치매
① 연령과 성별: 일반적으로 치매의 유병률은 60세 이후 급격히 증가한다고 하여 매 5.1년마다 거의 두배로 증가한다.
② 교육수준: 사회계층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직업으로 인한 위험 인자에 대한 노출과도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알쯔하이머형 빈도가 높다고 한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고성희 외,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현문사, (2002)
조경숙, 김희경 외(2013). 성인간호학 상/하. 현문사
송경애 외(2010), 기본간호학 Ⅰ,Ⅱ, 수문사
약물 정보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