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울혈성심부전 CASE (CHF CASE)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울혈성 심부전
2. case study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즈음 사람들은 바쁜 생활에 쫒기며 극심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흡연, 음주를 많이 한다. 그에 따라 심장 받는 부담은 증가되고 따라서 심장질환도 증가하게 되었다. 그 중 하나로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폐나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질환을 말한다. 현재 인구의 고령화로 심부전 환자가 증가하고 있고, 심부전의 조기 진단 기술의 발달로 심부전의 예방 및 치료에 많은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50세 이상 인구의 약 1%, 80세 이상 노령층은 10%의 인구가 심부전 환자라고 한다. 고혈압, 당뇨, 비만이 동시에 있는 경우 향후 3년 이내에 약 30%에서 심부전으로 진행하는 확률이 높다. 인구가 노령화됨에 따라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증가되고 있는데, 이는 고령 인구가 증가할수록 심부전 환자도 늘어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심장에 대한 질병인 울혈성 심부전에 대해 공부하고, 사례를 통하여 간호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환자에게 적절한 예방과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합병증 없는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중 략>

(1) 전부하의 증가
심장근육은 고무줄과 같이 당길수록 수축력이 강해진다. 전부하란 심실수축 직전의 심실근육섬유의 길이로, 이완기말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을 나타낸다. 심근섬유의 길이가 증가하면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이 증가하고, 전부하를 증가를 초래한다. 고무줄이 너무 당겨지면 탄력성을 잃고 늘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근섬유도 과도하게 늘어나면 수축력이 감소하게 된다. 전부하를 증가시키는 요인에는 과혈량, 판막역류, 선천성심장기형 등이 있다.
(2) 후부하의 증가
후부하는 심장이 대동맥판막과 폐동맥판막을 통해 폐와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심실의 압력을 말한다. 즉, 심장이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얼마나 강하게 수축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말초혈관저항이 높거나 고혈압이 있으면 심실에서 혈액을 밀어내는 데 더 큰 힘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김강미자 외(2006).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김동학 외 (2011). 쉽게 풀어쓴 심장학. 예당북스
전시자 외(2009).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