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한국외대/신화와종교]기말고사 대체 레포트 “‘아버지 죽이기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그리스인들의 역사관과 세계관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입니다.
수업강의와 교수님이 쓰신 서적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신화의 상징성

Ⅱ. 대립의 순환
(1) 우라노스-크로노스-제우스 이야기
(2) 인간→사회→세계

Ⅲ. 運命≠殞命
(1) 오이디푸스 이야기
(2) 인과응보 & 인생론

본문내용

Ⅰ. 신화의 상징성
신화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 라고 정의되어있다. 이야기라는 것 자체가 인간이 만들어내는 것이니 그 과정 속에 가치관, 세계관 등이 반영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주로 어떠한 상징적 인물의 행동, 사건 등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근·현대 이전 사회에서는 상징이 생활과 문화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상징적 사고의 위치가 보다 작아진 현대사회에 비해 더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parricide’ 즉, ‘아버지 죽이기’ 이다. 이것을 하나의 상징체계로 봤을 때 아버지 죽이기란 단지 그 행위 자체를 나타내는 것뿐만이 아닌 권력관계, 인간관계, 더 나아가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보여주는 표상체계일 것이다. 그리스로마신화 에서는 parricide가 크게 3가지 사건으로 나타난다. 크로노스에 의한 우라노스의 권력 상실, 제우스에 의한 크로노스의 권력 상실, 오이디푸스 이야기가 가장 대표적인데 마지막을 제외한 두 사건은 그 상징성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참고 자료

‘그리스의 신과 영웅’ - 조명동, 강미라
‘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 유시주
‘장영란의 그리스 신화’ - 장영란
Kakao TV 오이디푸스왕 – 소포클레스
http://tv.kakao.com/v/v927dhxdrQAU0xNYhrUxQL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