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지역시찰보고서 (windshield survey)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Windshield survey를 해서 사진이 많은 자료입니다.

해결방안이 참신하다는 칭찬을 받고 A학점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주거형태
2) 상가구성
3) 교통
4) 여가 및 휴식공간
5) 학교
6) 환경미화
7) 치안상태
8) 종교 및 복지시설
9) 주민관찰

3. 결론
1) 문제점 및 개선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흑석동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속한 지역으로 2015년 기준으로 36,376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총 면적이 1.68㎢로 상대적으로 작은 동이다. 흑석이란 이름은‘검은 돌’이란 뜻으로 흑석 제1동사무소 남쪽 일대에서 나오는 돌의 빛이 검은 색을 띠므로 검은 돌 마을이라고 한 데에서 유래했다. 중앙대학교 병원이 큰 사거리에 위치해 있고 중앙대학교와 은로초등학교, 흑석초등학교, 중앙대학교 부속 중학교 등 많은 학교가 있다. 달마사, 보덕사, 원불교 서울회관, 천주교 명수대 교회, 한남제일교회 등 다양한 종교시설도 많이 있다. 교통으로는 한강 동쪽과 서쪽으로 한강대교와 동작대교를 두고 있고, 올림픽대로와 현충로가 지나고 있다.

<중 략>

흑석동에서 재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곳의 주거 형태는 대부분 주택이나 빌라 형태였고 상당히 낙후되어 있었다. 오르막길을 올라 골목 깊숙이 들어갈수록 상태가 더욱 좋지 않았다. 시찰 도중 담벼락에 철근이 노출되어있는 집을 보았는데 철근이 매우 녹슬어있었다. 그리고 사람의 머리정도의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지나가는 사람이나 차에서 내리는 사람이 다칠 위험이 있다. 또한 주택이 밀집해있고 언덕에 있거나 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주택일 경우 채광 상태가 불량해보였다.

<중 략>

중앙대학교 병원부터 중앙대학교 부근의 거리는 흑석동에서 유동 인구가 가장 많아보였다. 중앙대학교 병원과 중앙대학교가 위치해 있어 도로 통행량이 많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도로가 전체적으로 좁아 굉장히 복잡했다. 그리고 중앙대학교 병원 앞과 중앙대학교 정문에 위치한 신호등이 작동하지 않아 사람들이 길을 건널 때마다 자동차들과 뒤엉겨서 위험한 모습을 포착하기 쉬웠다. 마을버스가 많이 다니지만 골목이 좁은 곳이 많아 비교적 큰 길로 나와야 버스를 탈 수 있어 주택가에 사는 경우에는 정류장까지 이동 거리가 꽤 있었으며, 마을버스(01, 10, 21)의 노선이 거의 겹쳤다. 9호선 흑석역이 위치해있어 종합운동장 또는 김포공항 방면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조금만 가면 동작, 여의도, 고속터미널, 당산 등 환승가능역이 있어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했다.

참고 자료

흑석동 주민센터 홈페이지 www.dongjak.go.kr
동작구 시설관리 공단 www.idongjak.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