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게임의 정의, 역사, 성격, 구성요건 (A+)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매스게임의 정의와 역사, 구성요건, 성격 등 풍부한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해놓았습니다.

목차

1. 매스게임의 정의
2. 매스게임의 역사
3. 매스게임의 성격
4. 매스게임의 목표
5. 매스게임의 계획
6. 매스게임의 진행-입장과 퇴장
7. 매스게임의 구성요건
8. 매스게임의 형태구성
9. 매스게임의 분류
10. 교육적 효과
11. 강의를 들으며 느낀 점

본문내용

1. 매스게임
매스게임이란 ‘집단으로 행하는 맨손체조 또는 체조연기’ 이다. 체조 그 자체보다도 집단이 이루어내는 규모적인 면에 더 가치를 둔다. 연대감이나 집단적 표현력을 목적으로 전체가 한 덩어리가 되거나 그룹으로 나뉘면서 경쾌하면서도 웅장함을 보여준다. 이 같은 집단운동을 영어로는 mass calisthenics(매스 캘러스세닉), 독일어로는 Massenübungen(마센위붕겐)이라고 한다.

2. 매스게임의 역사
고대 그리스 시대에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중세 후기에 베네치아, 로마 등 유럽 여러 도시에서 시민들의 축제 시에 젊은이들이 모여서 피라미드 모양을 만들거나 댄스를 함으로써 구경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일이 성행하였다. 19세기 독일에서 시작된 ‘톨넨’이라는 집단체조대회는 애국심의 고취를 위한 체력과 집단의 힘을 응축시켜 표현하는 ‘장(場)’으로서 추진되었는데, 1862년 오스트리아의 예속 하에 있던 체코슬로바키아는 청소년들의 민족의식 고양을 노리고 이러한 사상을 도입, 전국적인 체육단체를 조직하고 그 명칭을 ‘소콜(Sokol)’이라 하였다. 이 나라에서 행한 대규모 집단체조는 이때부터 널리 알려지게 되어 세계적인 한 장르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소콜은 6년마다 1회씩 제2차 세계대전까지 개최되었으나 전후 해체되고, 1955년부터는 ‘스파르타키아드(Spartakiad)’라는 명칭으로 5년마다 1회씩 개최되었다. 1965년 제2회 스파르타키아드에는 65개 단체에서 70만 2426명이 참가하여 세계 최대의 매스 게임제를 개최하였다. 본래는 단체경기 또는 집단경기를 뜻하는 말인데, 이것을 일본에서는 ‘매스게임’이라는 명칭으로 전용하게 되었으며 한국도 이를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올림픽 등의 큰 스포츠 제전에서는 매스게임은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되었고 사회주의 국가의 매스게임은 특히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국민체육대회의 식전(式典)의 일부로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매스게임의 이론과 창작, 김정한, 정숙희 공저, 대경출판 2001
(최신) 교육무용과 매스게임 / 박승원, 유경화, 동문사 1989
圖詵 매스게임, 서울 고문사, 백윤기, 19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