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실습/뇌경색/뇌졸중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Nursing narratives
3. 사정
4. 간호과정
5. 투약기록지
6. 검사결과 기록지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뇌로 가는 동맥이 막혀서 뇌 조직이 죽는 병을 말하는 것으로 뇌를 관류하는 동맥에 협착(stenosis)이나 폐색(obturation)이 일어나며 뇌순환장애가 발생해서 뇌기능장애를 초래하는 것을 허혈성 뇌혈관장애 또는 동맥폐색성 뇌혈관장애라고 해서 이를 통해서 뇌에 일어나는 기능장애를 뇌경색이라 한다. 뇌연화증이라고도 한다.

2. 질병의 원인 및 병태생리
직접적인 원인은 뇌혈관의 동맥경화증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다음이 심혈관계의 이상으로 인한 색전증 등이 있다. 뇌경색이 생기는 위협인자는 고령, 고혈압, 죽상동맥경화, 고지혈증, 여러 심장병, 당뇨병, 먹는 피임약, 담배, 술, 운동부족 등이 있다.
뇌에는 4개의 큰 혈관이 심장에서 혈액을 보내고 그 4개의 동맥은 두개골에 들어가면 윌리스 동맥륜이라는 고리를 만들어 전부를 연락하고 있다. 이 고리에서 앞의 혈관이 뇌의 구석구석에 혈관을 보내고 있지만 뇌의 혈관이 동맥경화 등으로 극단적으로 가늘게 되고 또는 막혀 연결로 형성이 잘 안되면 그 앞의 뇌에는 혈액이 가지 않게 된다.
뇌의 혈액 순환이 정상의 10~20% 이하가 되면 혈액이 운반해오는 산소나 포도앙이 부족해져 뇌는 산소부족, 영양부족이 되어 뇌에 장애가 일어난다. 뇌경색은 뇌조직의 국소부위에 혈관폐색으로 인한 혈류공급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한다.
뇌경색의 병리기전과 관련된 몇가지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 갑작스러운 혈관 폐색은 폐색된 혈관의 분열된 공급에 의해서 조직경식을 초래한다.
- 점진적인 혈관경색은 만일 부차적인 혈액공급이 충분할 경우 경색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완전히 폐색되지는 않았으나 경화된 혈관들이 있어 저산소 부위에 부차적인 혈액공급이 포함된다면 경색을 촉진시킨다.

3. 종류
① 허혈성 뇌경색
죽상동맥경화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힌다. 따라서 흘러갈 피가 모자르고 이어서 산소가 모자라서 뇌 조직은 죽는다. 대체로 병이 계속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대개 환자는 나이가 많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병이 있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