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study-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1.26 | 최종수정일 2017.01.2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2. 자료수집
1) 일반적 사항
2) 간호력
3) 임상검사 결과

3. S/O data 및 간호진단

4. 간호과정
1) 폐 미성숙과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2) 신체 미성숙(폐, 위장관)으로 인한 부족한 구강섭취와 관련된 체액 부족 위험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1) 정의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이하 RDS)은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폐표면활성제의 생성 또는 분비의 부족에 의해 가스 교환의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가 펴지지 않아(무기폐증) 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과거에 RDS는 신생아 사망 및 기타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분만 전에 스테로이드를 산모에게 투약하여 RDS의 빈도를 낮추고 기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인공적으로 만든 폐표면활성제(surfactant)의 개발과 새로운 인공환기요법의 발달은 미숙아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2) 원인
미숙아는 기관지가 아직 연골의 발달이 덜 되어 성인이나 만삭아보다 더 물렁물렁하므로 호흡의 주기에 따라서 기관지의 유지가 잘 되지 않고 쉽게 닫히게 되어 공기가 없는 폐, 즉 무기폐가 잘 발생하고 따라서 폐포의 가스 교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흉벽이 얇고 호흡근육들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만삭아에 비하여 약하므로 폐의 허탈도 잘 일어납니다. 또한 호흡교환을 위한 단위(폐포)의 개수가 만삭아에 비하여 현저하게 적다. 폐표면활성제의 분비 또한 충분하지 않으며, 호흡의 주기를 주관하는 뇌의 중추신경의 발달이 미숙하여 자발 호흡이 약하고 재태주수가 어릴수록 무호흡증이 잘 발생하게 된다.

(3) 증상
재태주령이 어린 미숙아일수록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 있는 미숙아는 호흡이 빠르고, 신음소리를 내며, 콧구멍을 벌렁이면서 숨을 쉬려고 하여 심한 경우 육안으로도 청색증이 관찰된다. 동맥혈 가스분석 상PaO2<50mmHg in 60% O2, PaCO2>60mmHg, pH<7.25 이다. 또한 전신부종, 장관 마비, 감뇨 등 타 장기 부전 소견을 보이기도 하며, 동맥관 개존에 의한 혈류의 증가나 울혈성 심부전으로 인한 폐부종이 가중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아동간호학 상 <현문사>
아동간호학 하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