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study- 악성 흑색종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1.26 | 최종수정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악성 흑색종
2) 알츠하이머성 치매

Ⅱ.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병력
3) 질병기술사례환자의 질병 조사 결과 기술
4) 신체검진
5) 기능사정
6) 임상소견 및 진단검사
7) 약물

Ⅲ. 간호진단 및 우선순위

Ⅳ. 간호과정
1)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부족의 위험성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악성 흑색종 (malignant melanoma)
- 정의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생긴 종양으로서,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 부위에서는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다.

* 발병위치 : 피부, 안구, 점막, 중추신경계

- 원인
흑색종의 발생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백인에서 많은 유형은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 등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다. 백인의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금발과 푸른 눈을 가진 사람은 특별히 자외선 노출을 주의해야 한다. 백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색소성 모반(보통 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20~50%정도 되며 특히 선천성 색소성 모반이나 비정형 색소성 모반에서 흑색종이 2차적으로 속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빈도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한국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점에서 흑색종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한국인에 많이 발생하는 유형(발바닥, 발톱 밑과 같이 말단부에 발생하는 유형)은 자외선 노출과 관련성이 없다.

- 증상
흑색종은 자각 증상이 없으며 평범한 점이나 결절(1cm 이상 크기의 솟아오른 피부병변)로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검은 점이 새로 생긴다든지 이미 있던 색소 모반(점)의 모양이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으로 변하거나 크기가 0.6cm 이상으로 자라거나, 색조가 균일하지 않을 때 악성화를 의심하여야 한다. 그 외에 가렵거나 따가움 또는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딱지 형성 같은 표면상태의 변화를 보이거나 혹은 주변에 크기가 작은 위성 병소가 나타나는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처음 발생하는 흑색종을 모양, 발생양상, 분포 등의 특성에 따라 4가지 다음과 같은 임상유형으로 나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