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건강론 - 자신의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사건에 대한 상황과 그것이 현재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6 | 최종수정일 2017.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800원

목차

1. 서론
2. 집단따돌림
3. 아르바이트
4. 경험이 주는 삶 속 여유

본문내용

1. 서론
개인은 태어남부터 시작하여 유치원(선택),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직업이나 대학 그리고 그 이후 기타 대학원, 평생교육원 등 다양한 배움의 장이 존재하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과 부딪히게 된다. 특히 성장기의 아동 시기나 청소년시기의 또래집단에서의 형성된 문화와 성격은 개인이 공동체로서 발전하는 단계에서 많은 변화를 주게 된다.
그러한 차원에서 소외감과 같은 비동질성에서 오는 따돌림의 개념은 개인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며 개인의 정신건강에 여러 방향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개인이 의존적인 어린 시절에서 독립적인 시기를 맞게 되는 대학이후의 청년시기를 거치면서 심리적 의존과 경제적 의존으로부터의 독립이 새로운 영향을 주게 된다.
본문에서는 집단따돌림이 개인에게 영향을 준 본인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하며 경제적 독립으로부터 심리적 의존도에서도 독립이 되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2. 집단따돌림
초등학교 시절에는 담임선생님의 성격과 지도방향이 한 교실에 있는 학생(약30명)들의 1년의 분위기와 성장을 좌지우지 할 만큼 큰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때문에 많은 아이들과 아이들의 학부모들이 담임선생님의 말에 절대적으로 따르기도 하는 모습도 있었고 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촌지를 제외한 각종 선물들이 어느 정도 허용되는 시절이기도 했다.
그러한 가운데, 집이 가난하거나 성격이 유달리 밝거나, 사고로 인한 장애를 가지거나, 성적이 좋지 못한 아이 같은 경우에는 많은 친구들 사이에서 유달리 눈에 띌 수밖에 없었고 딱히 어떠한 잘못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은근한 소외나 무시, 심지어 괴롭힘이나 심한 폭력을 당하기도 했다. 앞서 이야기한 선생님의 역할이 여기서 가장 중요한데, 강남과 강북의 교수법이나 학급분위기가 전반적으로 그런 것이 아닌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해볼 수 있었던 기억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