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북대] 세포생물학1 기말고사 시험범위 정리 족보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26 | 최종수정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Essential Cell Biology by Alterts et al
6~10장

목차

1. DNA복제, 회복 및 재조합
2. DNA에서 단백질로: 세포가 유전체를 읽는 방법
3. 유전자 발현의 조절
4. 유전자와 유전체의 진화
5. 유전자와 유전체의 분석

본문내용

- 세포가 무질서한 환경에서도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DNA에 포함된 거대한 양의 유전정보를 정확히 복제하는 데 달렸다.
- DNA 분자의 각 사슬이 상보적인 새로운 사슬을 합성하기 위한 주형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DNA 이중나선은 각각의 사슬에 동일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 DNA 분자는 DNA 이중나선의 모사슬 각각을 주형으로 새로운 딸사슬을 중합함으로써 복제된다.
DNA 복제과정을 통해 원래 DNA 분자로부터 두 개의 동일한 DNA 분자가 형성되며,
결국 유전정보가 복사되어 모세포에서 딸세포로, 부모에서 자손으로 전달될 수 있게 된다.
- DNA 분자가 복제될 때, 두 사슬은 Y 자형 복제분기점을 형성하도록 서로 당겨 풀어지게 된다.
복제분기점에 위치한 DNA 중합효소는 각 모사슬을 주형으로 새로운 상보사슬을 합성하며,
결국 두 개의 이중나선 DNA 분자가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 DNA 중합효소는 천만 개의 염기 당 1개 이하의 오류를 만들 정도로 뛰어난 정확성을 가진 효소이다.
이런 정확도는 부분적으로는 중합과정 동안 DNA를 따라 이동하면서 자신이 발생시킨 중합 오류를 제거하는 교정작업 덕분에 가능하다.
- DNA 중합효소는 한쪽으로만 새로운 DNA를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복제분기점의 사슬 중 선도사슬만이 연속적으로 합성될 수 있다.
지연사슬은 반대 방향으로 불연속적으로 합성되며 이때 만들어진 짧은 DNA 절편은 DNA 연결효소에 의해 하나의 연속된 DNA사슬로 이어진다.
- DNA 중합효소는 출발선에서 새로운 DNA 사슬을 만들 수 없다.
DNA 합성은 짧은 길이의 RNA 분자인 프라이머를 만드는 프라이메이즈라는 RNA 중합효소에 의해 시작되며, DNA 중합효소는 이 RNA 프라이머로부터 길이 성장을 하게 된다.
물론 나중에 RNA 프라이머는 제거된 후 DNA로 교체된다.
- 진핵세포에서 말단소립중합효소라는 특수 효소가 염색체의 말단 부위의 DNA복제를 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