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북대] 미생물학1 중간고사 출제경향 요약정리 족보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1.26 | 최종수정일 2017.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출제경향에 해당하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미생물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
- Robert Hooke: 최초로 미생물(fungi)을 발견하고 묘사하였다.
- Robert Koch: 미생물이 감염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
- Antonio ven Leeuwenhoek: 최초로 고세균을 발견하였다.
- Ferdinand Cohn: 세균의 endospore를 발견하였고 이 때문에 세균이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 Sergei Winogradsky: 최초로 chemolithotrophs를 발견하였다.
- Louis Pasteur
1. 무기물에서 유기물(세포)이 저절로 만들어 질 수 없으며 기존에 존재하던 생물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자연발생설 부정)
2. 미생물에 의해 알코올 발효가 일어나고 그 부산물인 lactic acid 때문에 포도주가 시어진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스퇴르 멸균법을 개발하였다.
3. rabies(광견병)와 fowl cholera(조류의 콜레라), anthrax(탄저병)의 백신을 개발하였다.

2. 미생물과 인간과의 관계
미생물은 인간과 동·식물에 감염성 질환을 일으켜 해롭기도 하지만 농업, 식품, 에너지,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 농업: 소와 같은 반추동물은 위 속의 셀룰로오스 분해 세균의 작용으로 먹이를 소화시킬 수 있다. 식물은 질소고정세균에 의해 질소를 이용할 수 있고, 그 외 황(S)과 같이 식물에게 필요한 성분들을 순환시키는 데에 미생물의 작용이 필요하다.
- 음식: 미생물의 대사를 이용하여 유제품, 발효 빵, 맥주 등 발효식품을 생산한다.
- 에너지 생산: 미생물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H2, Biodiesel, Ethanol, Methane 등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또한 미생물을 이용하여 오염된 것을 정화하는 Bioremediation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