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위암 case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7.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위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2) 기능

Ⅱ. 위암
1) 정의
2) 원인
3) 임상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7) 수술 후 합병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위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위는 식도와 십이지장 사이에 위치한 주머니 모양의 소화관으로, 소화기관 중에서 가장 직경이 크고 배의 왼쪽 윗부분인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한다. 위는 식도와 연결 부위에 있는 분문과 십이지장과 연결 부위에 있는 유문이라는 두 괄약근이 있어 위 내의 음식물이 식도나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것을 조절하고 있다. 위는 위쪽부터 기저부, 체부, 전정부로 나눌 수 있으며, 위의 앞벽, 뒷벽과 더불어 우측의 간 쪽 벽면은 소만이라고 하고, 좌측의 비장 쪽 벽면은 대만이라고 한다. 위벽은 안쪽부터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의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점막층에는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분비세포들이 존재한다. 점막하층은 점막층 아래에 위치하는 얇은 층이며, 근육층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근육층은 사선방향 및 횡과 종 방향의 세 겹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근육들의 운동에 의해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온 음식물이 잘게 부수어지며 죽처럼 부드럽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장막층은 위를 감싸고 있는 복막층이다.
2) 기능
위의 기능은 음식물을 저장하고 소화액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용해시키는 것이다. 위는 하루 약 3L 정도의 분비물을 생산하며, 위에서 생산되는 위액은 염산, 점액, 소화효소의 혼합물이다. 위점막에서 분비기능이 있는 G세포와 벽세포, 주세포, 점액분비세포 등이 있다. 염산은 위를 산성으로 유지시키는 작용을 하며 가스트린에 의해 분비가 촉진된다. 가스트린은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단백질에 의해 위 하부가 자극을 받을 때 분비된다. 미주신경의 자극도 위액분비를 촉진한다. 점액분비세포에서 분비하는 점액은 위벽을 덮어 소화효소나 염산에 의한 자가소화 작용을 억제하고 음식물을 쉽게 통과 시키며 산이나 염기를 완충한다. 위의 벽세포에서 분비하는 내적인자는 비타민12와 결합하여 소장으로 이동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현문사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main.d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