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실금case study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25 | 최종수정일 2018.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가격 3,000원

목차

1. 의미 있는 정보의 요약 (fact)
2. 반응을 요하는 문제상황 (problem)
3. 문제 상황과 관련된 가설 (Hypothesis)
4. 필요한 추가정보 (Need to know)
5. 학습문제파악 (Learning issues)
6. 간호과정
7. 문헌고찰

본문내용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으로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한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증가한다. 요실금은 비뇨기계에서 매우 흔한 질환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발생이 가능하지만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되며 요실금의 원인은 방광과 요도괄약근의 기능적 이상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중 략>

① 복압성 요실금-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원인. 전체 요실금의 80-90%에 해당하며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의 수축 없이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이다. 분만 후 또는 노화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과 요도를 충분히 지지해주지 못하거나 소변이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한다.
② 절박성 요실금 - 요실금의 20-30%를 차지하며, 소변이 마려운 순간 강하고 급작스런 요의 때문에 소변의 누출이 발생하는 것이다.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 소변이 몹시 급하여 빨리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소변이 새서 속옷을 적시거나 화장실 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소변이 새어 속옷을 적시는 것을 주로 경험하게 된다. 절박성 요실금은 요 절박, 빈뇨, 야간뇨를 주증상으로 하는 과민성 방광 증상 중의 한가지이다.
③ 혼합 요실금-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이 혼재하는 상태이며 고령의 여성에게서 나타난다.
④ 범람 요실금-여성 요실금 환자의 5-10%가 여기에 해당되며 방광의 소변 배출 기능이 떨어져 방광에 계속해서 소변이 축적되고 방광 내에 소변이 많이 차게 되면 요도를 통하여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넘쳐흘러 요실금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중 략>

① 병력청취
요실금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자가 가지고 있는 요실금의 유형, 정도 및 요실금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자세한 문진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대한배뇨장애 및 요실금학회 저, 배뇨장애와 요실금, 일조각 출판사)
마상열 저, 여성의 요실금, 아카데미아 출판사
차선희 저, 여성을 위한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치료, 가림 출판사
전시자 외, 성인 간호학(下), 현문사
서울대병원간호부 저,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숙외3인 저, 여성간호학1, 현문사(2014)
원종숙 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2011)
비뇨기과 최승화 원장, 의료법인 청인의료재단 순천제일병원 “요실금의 정의와 치료방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