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품행장애case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7.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문헌고찰(Literature Review)
2. 간호사정(Assessment)
3. 면담노트를 참고하여 주관적, 객관적 자료 분석 목록화
4.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5. 간호 계획(Goal & Planning)
6. 간호중재 및 평가(Implementation & Evaluation)

본문내용

I. 문헌고찰
1. 품행 장애의 정의
-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는 반사회적, 공격적, 도전적 행위를 반복적, 지속적으로 행하여 사회 학업 작업 기능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를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지속하는 것이 품행장애의 주된 증상으로 비행, 공격성이 동반되며 가족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전반에서 나타날 수 있고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나타난다.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파괴와 사기 혹은 절도, 심각한 규칙의 위반 등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일탈행동이며 법률적으로는 비행에 해당하고, 특히 형법과 관련되어서는 범죄 행위로 평가될 수 있다. 일시적인 일탈이 아니라 적어도 과거 6개월 동안 진단에 필요한 준거가 나타나야 한다.
품행장애는 남자에게서 훨씬 높게 나타난다. 청소년기의 여아에게는 성적일탈이 두드러지며 남아는 폭력적 성향이 두드러진다. 주로 청소년 초기에 처음 발현된다. 소아기(10세 이전)에 발병되면 잘 낫지 않으며 청소년기에 발병하면 나이가 들어서 반사회적 행동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 아동은 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나 정해진 법이나 사회적 규범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어기는
행동패턴을 보이며(APA, 2000), 일시적으로 신체적인 공격성이 나타난다.
- DSM-Ⅳ-TR에 희한 품행장애의 하위유형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기 발병형 : 10세 이전에 품행장애의 특징적인 기준이 한 가지 이상 나타난다.
대부분 남아에게 많이 나타나며, 공격적이고,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다. 초기 아동기부터 적대적 반항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사춘기에 이르러 품행장애 진단을 내리는 모든 증상이 나타나고, 성인기가 되어 반사회성 성격장애로 발전하기 쉽다.
② 청소년기 발병형 : 10세 이전에 품행장애의 특징적인 기준이 나타나지 않는다. 아동기 발병형에 비해 공격적인 행동은 덜 나타나고, 보다 정상적인 교우관계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아동기 발병형보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로 발전하거나 품행장애가 지속될 경향이 적다. 아동기 발병형보다 남아 : 여아 발병 비율이 더 낮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