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앨저넌에게 꽃을 (저자: 대니얼 키스) 읽고 정신장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앨저넌에게 꽃을」
2. 후천적 정신장애
3. 태도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앨저넌에게 꽃을」은 뇌의 결함으로 지능지수가 70에 지나지 않은 찰리가 지능을 인위적으로 향상시키는 수술을 받음으로써 변화하는 과정을 스스로의 보고서 형식으로 구성한 글이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변화하는 지능과 비례하는 문장 능력을 그대로 책으로 옮겨온 점이다. 처음에는 단순한 오타인 줄만 알았지만 문장이 향상되고 퇴행하는 과정을 통해 찰리의 변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고, 보고서 말미의 회귀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에 충분하였다. 그리고 찰리의 변화를 통해 이타와 지능의 관계를 생각해 보았다. 찰리의 지능 변화는 문장 능력의 향상과 퇴행뿐만 아니라 [이타-이기-이타]라는 심리적 변화를 보여주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지능의 변화라는 내재적 요인이 환경의 변화라는 외재적 변화와 작용하여 심리적 변화를 일으킨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이에 행복과 지능의 관계 또한 생각해볼 일이다. 지식이 많으면 행복한가? 내가 찰리의 행복지수를 그래프로 만든다면, 지능과 행복지수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앨저넌에게 꽃을, 대니얼 키스, 동서문화사, 2004
정신건강론, 이순민, 학지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