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경부골절 케이스 A+ (femur neck fracture CASE, 대퇴경부골절 케이스, 대퇴부 골절 케이스, 대퇴경부골절 간호과정, 대퇴경부골절 사례연구, FEMORAL FRECTURE)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2) 골절의 종류
3) 증상 및 징후
4) 원인 및 위험요인
5) 진단적 검사
6) 의학적치료
7) 간호중재
8) 합병증
9) 퇴원간호
2. 임상사례연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우리몸에서 가장 큰 관절인 고관절부위는 골반뼈와 넓적다리뼈를 잇는 관절로 하반신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관절에 문제가 있으면 서고 걷는 등의 기본적인 활동이 어려워진다. 정형외과 65세 이상노인 중 대부분은 관절염으로 슬관절치환술을 받거나 넘어져 대퇴골절로 인한 고관절치환술은 받는 환자이다. 특히 고관철치환술을 받는 환자는 팔이나 다리의 단순골절과는 다르게 거동이 힘들어지고 치료적인 부동 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서 대퇴골 경부 골절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병태생리, 원인 , 증상, 진단적 평가, 치료 및 간호 , 예후 등을 공부하여 골절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간호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대퇴골은 인체에서 전체 키의 약 1/4정도를 담당할 정도로 우리몸에서 가장길고 크며 단단한 골조직 이다. 대퇴골근위부의 중요 해부구조로는 대퇴골두(femoral head), ,대퇴경부(femoral neck), 대전자(greater trochanter) 및 소전자(lesser trochanter)가 있고, 이중 대전자에 골절이 생긴 경우 대퇴골절 이라 칭한다.
대퇴골 경부의 중심축과 간부의 중심 축이 이루는 경간 각(neck shaft angle)은 출생 시 140-155도에서 점차 감소하여 성인의 경우 평균 125도 정도이다.

2) 골절의 종류
⓵ 발생위치에 따른 분류
사지골절, 척추골절 그리고 늑골, 두개골, 안와 등과 같은 기타 골절로 나뉜다.
* 대퇴 경부 골절의 분류
→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서는 골두하골절(Subcapital Fracture), 중간경부골절(Transcervical Fracture), 하경부골절(Basicervicla Fracture)로 분류한다.
→ 골절의 양상에 따라서는 감입골절(Impacted Fracture), 비전위골절(Undisplaced Fracture), 전위골절(Displaced Fracture)로 나뉜다.

참고 자료

이강이 외(2013) 건강사정 현문사
이종기(2014) 약리학 현문사
조경숙 외 10명 공저(2014년). 성인간호학 상하권. 현문사.
감경윤 외(2011)알기쉬운 병리학. 메디컬코리아
김정애·이경혜 공저(2011년).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