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두증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과정, 수두증 질병 스터디, 뇌실-복강간 단락술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수두증(뇌수종) 환자의 간호사정,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뇌수종 질병스터디, 뇌실-복강간 단락술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Ⅰ. 대상자 정보

Ⅱ. 간호 사정

Ⅲ. 질병 Study

Ⅳ. 간호진단
1. 뇌기능저하와 관련된 급성혼돈
2. 두개강 외 합병증과 관련된 전해질불균형 위험성
3. 뇌실 외 배액과 관련된 뇌 조직관류 장애 위험성

본문내용

▲뇌실-복강간 션트(VP Shunt, Ventriculo-Peritoneal Shunt)
수두증 치료에 주로 쓰이며 CSF 배액이 복강 내로 가도록 하는 것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뇌실에 삽입된 카테터를 통해 밸브를 지나서 복강내 삽입된 복강 카테터로 뇌척수액이 배액된다. 이곳으로 배액된 뇌척수액은 복강내에 있는 많은 작은 혈관을 통해 흡수된다.

사람의 뇌는 두부와 같이 부드러운 구조로 되어 있고, 이를 둘러싼 두개골은 딱딱한 뼈로 구성된다. 뇌를 보호하기 위해 뇌척수액이라는 액체가 뇌 주위를 둘러싸고 있어 두개골 등으로부터의 직접적인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일을 한다. 뇌를 둘러싸고 있는 완충재가 없다면 우리 뇌는 몸이 흔들릴 때마다 두개골에 부딪혀 남아나지 못하게 된다.

우리 뇌 주위에는 약 150㏄~200㏄의 뇌척수액이 들어 있고, 하루 약 500㎖의 뇌척수액이 생성·흡수돼 순환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뇌척수액의 생성과 흡수에 균형이 이루어져 있지만, 수두증이 생기면 이런 균형이 깨지게 되고 흡수가 되지 않은 뇌척수액이 두개강내 압력을 증가시켜 여러 가지 증세를 나타내게 된다.

이런 수두증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뇌척수액 통로에 ‘션트(shunt)’라는 유연한 튜브를 집어넣어 뇌척수액을 신체의 다른 부위(주로 복강, 흉강 또는 심방이라 불리는 심장의 한 부분)에서 흡수 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수술은 증가된 두개강 내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뇌의 탄성이 떨어져 있는 환자에겐 소량의 뇌척수액을 빼내더라도 효과적으로 두개강 내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션트의 구성과 원리
션트 튜브는 직경이 2㎜정도이고, 부드럽고 유연한 성질을 갖는 실라스틱(실리콘과 흡사한 재질)으로 만들어지며 우리 몸과 잘 융화된다. 션트는 여러 모델이 있지만 비슷한 구조다. 2개의 카테터(근위부·원위부 카테터)와 흐름 조절 장치로 구성된다. 카테터는 삽입되는 부위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 근위 카테터는 뇌실에 들어가는 뇌실 카테터, 원위 카테터는 복강에 넣어지는 복강 카테터, 심방 내에 넣어지는 심방 카테터, 흉강 내에 넣어지는 흉강 카테터로 나뉜다.

참고 자료

사비스톤 외과학, 시비스톤 외과학 편찬위원회, 2003, 도서출판 정담
성인간호학 상, 전시자 외 공저, 2003,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 전시자 외 공저, 2005, 현문사
신경외과학, 김달수 외 공자, 2001, 중앙출판사,
http://www.ajou.ac.kr/~mems/proj-4-SHUNT.htm
인체해부학 김명희, 김은미외 공저, 2002, 현문사
기능해부학, David B. Jenkins 저, 신홍철 외 공저, 2001, 현문사
개정2판 수술실환자간호, 윤혜상, 2004, 청구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