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통합수업지도안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축구수업을 통한 체육-도덕 통합수업)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단원명
2. 단원개요
3. 학습목표
4. 지도상 유의사항
5. 단원학습내용
6. 수업지도안 (약안)
7. 수업지도안 (세안)
8. 수업지도서
9. 학습활동지 & 평가지

본문내용

다. 단원 설정의 이유
1) 사회․문화적 목표관련
체육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나아가 그 속에서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도덕과 체육의 융합은 스포츠 안에서 배려와 상호를 익히고 바람직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중학교 시기는 신체의 발달이 활발하고 정신적인 변화도 두드러지는 시기이므로, 이시기에 학생들의 정서 및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때임을 간과할 수 없다. 이번 수업은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지대하게 기여할 수 있는 ‘축구’라는 단원을 통해서 ‘우리와 타인과의 관계’ 단원의 준법정신과 책임감, 협동심 등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나. 교과내용관련
축구는 단체운동으로써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팀 간의 협동심과 책임감이 필요한 운동 중 하나로 기초기능을 터득한 후에는 대부분 게임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과내용숙달을 기반으로 지식의 구조에 의해 설계된 모형인 스포츠 교육 모형을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시켜 나갈 수 있다.
스포츠 교육모형은 학생을 완벽한 의미에서의 ‵스포츠인′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 모두를 단순히 훌륭한 선수로 만든다는 의미를 벗어나 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스포츠인을 만들어 모든 종목에 참여할 수 있는 운동 기능숙달과 체육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다. 학생발달관련
"체육은 노는 것이다" 즉, 체육은 놀이와 동일어이다라는 것이 요즘 체육에 대한 학생들 대부분의 생각이다. 물론 체육이 놀이의 상위개념임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은 체육을 통해서 기능, 지식, 태도의 모든 면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한다. 이렇게 점점 학생들은 적극적인 신체활동은 무의미하고 불필요하다고 까지 생각하고 있다. 체육시험 또한 학생들에게는 시험을 위한 시험일뿐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체육수업을 통해서 단순히 개인적인 운동기능보다는 여러 가지 사회성함양을 위해 축구라는 단원을 통해 접근해 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