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노인 욕창 문헌고찰, 간호과정 A++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대상자 History
Ⅲ. 전반적인 건강상태
Ⅳ. 약 물
Ⅴ. 검사 결과
Ⅵ. 간호 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 고찰
1. 정의
욕창이란 몸의 일정한 부위가 계속 눌려 밑의 모세혈관의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해 조직과 세포가 죽는 현상을 말한다. 노인이나 쇠약한 환자, 하반신 마비와 사지마비 등 마비환자, 감각 소실된 환자에서 생길 수 있는 중요한 의학적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욕창은 한 자세로 계속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 피부 압박으로 발생하며, 특히 뼈가 돌출되어 있는 부위에 자주 발생하게 된다.

2. 유발 원인
욕창은 단기간의 높은 압력이나 장기간의 낮은 압력에 의해 발생하지만, 내부 인자와 외부 인자에 의해서 결정된다.
내부 인자로는 고령, 신경학적 장애, 혈관 질환, 영양부족, 압력에 대한 조직 저항도 감소 등을 들 수 있고,
외부 인자로는 외부 압력과 체중, 땀이나 대소변으로 인한 피부 마멸 등을 들 수 있다.
압력, 마찰력, 응전력 3가지 물리적 힘이 욕창발생의 원인이며 이 중 2가지 이상의 힘이 작용하면 욕창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여요인으로는 습기, 불량한 위생상태, 부동, 운동마비, 근육 위축, 빈혈, 연령, 감염 등이 있다.

- 외부압박 : 압력은 중력에 의해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수직적인 힘으로 욕창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된다.
피부에 국소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모세혈관을 폐쇄시키고 조직에까지 혈액순환 장애를 가져와 괴사와 궤양이 생기게 된다. 즉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몸무게가 돌멩이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모세혈관의 혈액이 다른 곳으로 빠져 나가고 혈액이 부족한 현상이 초래되어 피부가 창백해진다. 잠시 후 그 아래 작은 세포들은 더 이상 신선한
에너지 공급을 받지 못하게 된다. 욕창은 보통 피하지방이 적고 뼈가 돌출된 부분에 많이 생긴다. 특히 엉덩이 바깥쪽 과 발꿈치, 천골 미골에서 높은 발생 빈도를 나타낸다. 체중으로 인해 신체 일부분의 혈액흐름을 느리게 하거나 멈추 게 하기에 충분한 직접적인 자극이 있을 때 표면이 딱딱하고, 특별히 얇은 피부 밑에 뼈가 돌출되어 있는 부분 위에 압력이 가해지면 욕창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