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후기 성인학습 및 지도의 기본 원리 - 학습대상으로서의 후기 성인학습자에 대한 존중, 자발성, 상호 학습성, 현실성과 실제지향성, 다양성과 이질성, 과정중심성, 참여와 공존성, 경험중심성, 유희(오락성)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학습대상으로서의 후기 성인학습자에 대한 존중
2. 자발성
3. 상호학습성
4. 현실성과 실제지향성
5. 다양성과 이질성
6. 과정중심성
7. 참여와 공존성
8. 경험중심성
9. 유희 · 오락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습대상으로서의 후기 성인학습자에 대한 존중
후기 성인학습자는 아동이나 일반 성인학습자와는 달리 연령층이 매우 높은 어른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나이 어린 젊은 교사로부터 배움을 구하게 될 경우 자칫 자기 자신이 남에게 배우는 학습자라는 입장에 대해 자아 개념이 낮아지거나 또는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후기 성인학습자들을 최대한 존중하고 그러한 느낌을 받지 않도록 배려하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할 필요가 있다.
옛말에 “세 살 먹은 어린애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는 속담이 있다. 이는 특히 교육에 있어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간의 구분은 연령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배움이란 누구든지 서로 서로 주고 받아야 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우리의 속담과 함께 성인학습에 관한 미국의 심리학 서적에 소개되어 있는 "누구든지 배울 수 있고 누구든지 가르칠 수 있다” (Anybody can teach and anybody can learn) 라는 명제 또한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 자료

정옥분 저,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한림대학교 고령화사회연구소 저, 노인과 가족, 소화 2014
한정란 저, 노인교육론, 학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